네트워크공유 홈그룹 설정하기

윈도우 7은 기존의 작업그룹 공유 외에도 '홈 그룹'이라는 새로운 네트워크 공유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홈 그룹은 최초 홈 그룹에 포함될 때 암호만 한 번 입력해 주면 간단하게 파일및 프린터 공유까지 완료되며, 또한 작업 그룹 이름이 서로 달라도 로컬 네트워크에 속해 있는 컴퓨터끼리는 누구나 홈그룹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단, 윈도우 7을 사용하는 컴퓨터끼리만 홈 그룹 공유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하위 버전을 사용 중인 컴퓨터는 다른 방식의 네트워크 공유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제어판에서 홈 그룹 설정을 실행합니다. 그 다음 공유할 항목을 선택하고 계속 진행합니다.


홈 그룹 설정은 마우스 클릭 몇 번만에 모든 설정이 완료 됩니다. 홈 그룹 암호는 다른 컴퓨터에서 홈 그룹에 들어 올 때 필요 합니다. 이 암호는 잊어 버려도 상관 없습니다.


제어판 - 홈 그룹을 실행하면 홈 그룹의 모든 설정이 가능합니다. 홈 그룹 암호 보기 또는 인쇄를 클릭하면 언제든지 홈 그룹 암호를 볼 수 있으며, 공유 항목, 홈 그룹 탈퇴 그리고 고븍 공유 설정까지 가능합니다.


윈도우 7을 사용하는 다른 컴퓨터에서 홈 그룹에 포함되기 위해 암호를 입력하고 있습니다. 주의할 것은 암호에 대.소 문자를 구별한다는 것입니다.


암호 입력이 끝나면 곧바로 홈 그룹에 포함되고 다른 컴퓨터와 파일 또는 프린터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홈 그룹에 포함되면 공유 항목 선택에 따라 라이브러리, 프린터가 기본적으로 공유되며, 특정 폴더를 공유하고 싶을 때는 해당 폴더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공유 대상' - 홈 그룹(읽기.쓰기 또는 읽기만)을 설정해 줘야 합니다.


같은 작업 그룹을 사용하는 윈도우 xp 컴퓨터는 윈도우 7 쪽에서는 공유 폴더에 바로 접근할 수 있지만, 반대로 윈도우 xp 컴퓨터에서는 윈도우 7 홈 그룹 컴퓨터 이름은 볼 수 있지만, 홈 그룹에 들어갈 수는 없습니다.


윈도우 xp에서 윈도우 7 홈 그룹 컴퓨터에 접근하면 네트워크 사용자 이름과 암호 입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공유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물론, 홈 그룹에 속하지 못할 뿐 기존의 네트워크 공유 방법을 선택하면, 윈도우 xp와 윈도우 7의 파일 또는 프린터 공유도 가능합니다.


집에서 2~3대 정도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거나 소규모 사무실 등에서 네트워크를 구성해야 한다면, 윈도우 7에서는 '홈 그룹'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겠습니다.



윈도우 7 네트워크 공유 총정리 2 - 암호 보호 공유

윈도우 7 네트워크 공유 총정리 3 - 디스크 공유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