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공유기 없이 스마트폰 인터넷 사용(컴퓨터 연결)

   


스마트폰은 3G 무선 인터넷(데이터 요금 추가)과 와이파이(WI-FI = 공짜?) 방식 2가지를 이용하여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요금 정액제를 사용하고 있다면 3G 무선 인터넷을,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간단하게 와이파이 방식으로 인터넷을사용하면 되겠지요.

다만, 무선 공유기도 없고 데이터 요금은 비싸서 3G는 아예 차단했는데, 컴퓨터는 지금 바쁜 일에 사용중이고 갑자기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해야할 일이 생겼다면 이 글이 혹시나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음... 유선 공유기를 이용하여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사용하거나 공유기 없이 컴퓨터 한 대만 있을 때도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폰과 컴퓨터를 연결할 때 사용하는 USB 데이터 케이블과 Microsoft ActiveSync 프로그램입니다.

/본 글은 2010년 초에 작성 된 것으로 그 당시 제가 사용하던 윈도폰으로 테스트를 했기 때문에
현재의 스마트폰과 이 글의 내용은 맞지 않를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요즘은 3g를 차단하고 사용할 일도 거의 없기 때문에 이 글은 이미 오래된 정보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먼저, 스마트폰을 윈도우 컴퓨터와 연결해서 사용할 때는 일반 휴대폰처럼 USB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Microsoft ActiveSyn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모바일 장치로 등록하여 사용합니다.
그리고 컴퓨터 랜카드 같이 스마트폰도 로컬 영역 연결에 네트워크 연결 장치로 등록됩니다. 그림에 로컬 영역 연결 5가 스마트폰입니다.




먼저 확인할 것이 컴퓨터쪽 랜카드의 IP, 기본게이트웨이, DNS 서버 정보입니다. 유선 공유기에 연결된 로컬 영역 연결 7을 더블 클릭하여 지원 - 자세히를 차례로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사용하고 있는 로컬 영역 연결 5를 같은 방식으로 확인하면, 스마트폰 자체 IP가 할당돼 있을 뿐 유선 공유기쪽 IP는 아직 할당 받지 않고 있습니다. 이제 유선공유기와 연결을 시켜보겠습니다.



로컬 영역 연결 5를 더블 클릭한 다음 속성을 실행하면  인터넷 프로토쿨 (TCP/IP) 항목이 있는데, 찍고 다시 속성을 선택합니다.
일반 탭일 때는 IP와 DNS 서버 주소를 자동으로 받기에 설정돼 있습니다.
이 부분은 손대지 않습니다.(이 부분을 수동 설정하면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Microsoft ActiveSync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대체 구성 메뉴를 클릭합니다.



대체 구성은 유동 IP와 고정 IP를 번갈아 사용하는 컴퓨터에 고정 IP를 입력하고 사용하면 매번 인터넷 연결 설정을 바꿔야하는 불편함을 덜어 줍니다. 하지만, 지금은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IP를 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IP 주소는 로컬 영역 연결 7의 IP를 참고하여 맨 끝자리만 적당히 바꿔 줍니다. (로컬 7과 기본 게이트웨이를 피해서 대략 30~40 대로 입력)

그외 밑에 설정은 로컬 영역 연결 7과 똑같이 입력합니다.



설정이 끝나면 Microsoft ActiveSync 프로그램도 연결이 돼 있어야 하고 로컬 영역 연결도 연결된 상태에서 보냄 - 받음 밑에 패킷 정보가 있어야 합니다. 보냄만 있고 받음에 숫자 없을 때는 실패. 이때는 스마트폰을 컴퓨터에서 분리한 다음 다시 연결해 봅니다.



유선 공유기 없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컴퓨터 한 대만 있을 때도 스마트폰을 컴퓨터에 연결하여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결 방식은 유선 공유기 때와 거의 같습니다.
다만, 이번에는 컴퓨터 랜카드를 이용하여 인터넷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로컬 영역 연결 7 쪽에서 인터넷 연결 공유 설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로컬 영여 연결 7의 속성 - 고급 탭에서 인터넷 연결 공유(다른 네트워크 사용자가 이 컴퓨터의 ...)를 사용함으로 설정합니다.
컴퓨터에 랜카드가 한 개뿐인 때는 인터넷 공유 항목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당연히 스마트폰을 연결해 놓고 설정해야 겠지요.



로컬 영역 연결 5(스마트폰)의 IP 대체 구성에서 다른 것는 그대로 두고 기본 게이트웨이만 로컬 영역 연결 7의 IP로 변경해 줍니다.
왜냐면 로컬 영역 연결 7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이 인터넷에 접속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컴퓨터와 USB 데이터 케이블을 연결한 상태에서 스마트폰이 다른 연결 없이 인터넷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전에 유선 공유기 값이 비쌀 때는 이렇게 해서 인터넷을 사용하고는 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