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LCD 모니터 어두워지는 이유는?


lcd 모니터를 몇 년동안 사용하다보면, 처음 사용했을 때처럼 밝고 깨끗한 느낌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구입 시기가 아닌 사용 시간이 길수록 밝기나 선명도가 떨어지는 제품들이 많은데, lcd 모니터의 구조를 들여다 보면 그 이유가 단순하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lcd 모니터를 분해하면 맨 위쪽에 액정패널이 있고 그 밑에는 액정화면을 밝혀 줄 BLU(Backlight Unit -반사시트, 도광판, 확산시트 등...)이 자리잡고 있는데, BLU는 화면 전체를 균일한 밝기로 유지해 주며 다양한 색상 정보를 효과적으로 표현해 줍니다.

이 그림은 액정화면에 희미하게 표시되는 것들이 있지만 아직은 백라이트가 켜지지 않았기 때문에 스스로 빛을 낼 수 없는 액정패널의 특성상 자세히 들여다 봐야 겨우 희미하게 보일 정도입니다.

본문에 사용한 그림들은 인터넷에서 받아서 일부 편집한 것인데 출처는 명확하지 않아서 표시하지 못하였습니다.




이번 그림은 위쪽과 똑같은 상황에서 백라이트가 작동한 모습입니다.인버터가 작동하고 백라이트가 켜지면서 액정패널에 빛이 반사되니 어두웠던 액정이 깨끗하고 밝게 보이고 있습니다.

그림 하단을 보면, 1000v AC라고 표시돼 있는데, 백라이트는 쉽게 설명하자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형광등과 같은 원리로 작동합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형광등은 한전에서 보내주는 220V 교류를 사용하듯이 백라이트는 인버터에서 직류를 교류로 바꿔서 사용합니다. * 인버터 고압 주의*




액정패널을 약간 어긋나게 올려보면 더욱 액정화면은 밝기나 선명도는 전적으로 BLU(Backlight Unit)에 결정된다는 것을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액정패널을 분리한 상태의  BLU(Backlight Unit)을 작동한 그림입니다. BLU이 이렇게 완벽하게 작동했을 때 lcd 모니터 화면이 밝고 깨끗하게 표시됩니다.



BLU(Backlight Unit) 중에서 장시간 사용 시 노후되거나 망가질 가능성이 있는 것은 백라이트와 인버터가 있습니다. 특히 백라이트는 사용 기간이 길어지면 좌우 양쪽에서 차츰 밝기가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형광등을 오래 사용하면 바깥쪽부터 어두워지는 보았을 것입니다.)

당연히 액정패널이 받는 빛의 양이 부족하기 때문에 모니터 화면이 어둡게 보이는 것입니다.
              일반 형광등                                                     lcd 모니터 백라이트



그 외에 모니터 화면이 어둡지는 않지만 왠지 눈이 부시거나 오히려 너무 밝은 증상, 특정 색상만 너무 진한 느낌 등이 있을 때는 백라이트 유닛 쪽 문제가 아닌 AD 보드 문제일 때가 많습니다.

댓글(7)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