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갯수 확인 및 드라이브 이름 변경하는 방법

컴퓨터일반|2017.01.18 18:12

컴퓨터에 설치된 하드디스크 갯수를 확인하는 방법과 내 컴퓨터에서 보이는 드라이브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에 관한 글입니다.

내 컴퓨터에 달린 하드디스크 갯수가 궁금할 때는?
네, 뚜겅 열고 세 보면 금방 답이 나오겠지요.

하지만, 그것도 귀찮을 때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탕화면에서 내 컴퓨터를 열었을 때 로컬디스크가 몇 개씩 보이면, 실제 디스크가 여러 개인지 디스크 한 개를 파티션 작업으로 여러 개로 분리해 놓은 것인 지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가장 빠른 방법은 아래 그림처럼 로컬디스크 중 하나를 골라, 마우스 우측 버튼 - 속성 - 하드웨어를 차례로 클릭합니다.
모든 디스크 드라이브 목록에 표시된 디스크 갯수만큼 컴퓨터에 하드디스크가 달려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더 정확히 알고 싶을 때는 제어판 - 관리도구 - 디스크 관리를 차례로 열고 디스크 갯수와 각 디스크의 파티션 분할 상태를 확인하면 됩니다.
현재 내 컴퓨터를 열면, 로컬디스크 4개, 이동식 디스크 1개, CD-ROM 1개가 보이고 있지만, 실제 로컬디스크는 디스크 0 한 개인 것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곳에서 디스크 드라이브에 할당된 문자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c:, d:, e:,....) 예를 들자면, 현재 이 컴퓨터는 CD-ROM이 (D:), USB 메모리가 (E:)로 설정돼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서로 드라이브 문자를 바꿀 수 있는데 먼저 한 쪽의 드라이브 문자를 제거한 다음 다른 쪽의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하면 됩니다.
CD-ROM (D:) 삭제.



USB (E:)를 (D:)로 변경합니다.



다시 CD-ROM 드라이브 문자를 (E:)로 변경.




CD-ROM과 USB 메모리의 드라이브 문자가 서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동식 디스크나 프린터 등에 장착된 카드 리더기들 때문에 드라이브 목록이 정신없이 복잡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자주 사용하는 로컬디스크와 CD-ROM, USB 메모리 또는 외장형 하드디스크의 드라이브 문자를 앞쪽으로 배치하고 나머지는 뒤쪽으로 설정하면 디스크 드라이브를 사용할 때  헷갈리지 않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끝.

댓글(2)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