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아웃룩 편지함 윈도 라이브 메일로 옮기기

며칠 전부터 메인 컴퓨터의 OS를 윈도 XP에서 윈도 7로 완전히 전환하였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에는 아직도 윈도 7에서 전혀 작동하지 못하는 것들이 있기는 하지만, 이미 윈도 7이 정식 출시된지 1년이 지났기 때문에 해당 프로그램의 업그레이드를 기다리는 것은 시간 낭비일 듯하여 사용을 중지하는 쪽으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런데 막상 윈도 7을 메인으로 바꾸고 나니 크게 불편한 것은 없는데 XP 아웃룩 익스프레스 6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점이 좀 아쉽기는 합니다.
다행히,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기는 하지만, 윈도 라이브 메일을 아웃룩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 그나마 다행입니다.  기존 아웃룩의 계정과 편지함을 그대로 가져다 사용할 수도 있고요.

혹시 아웃룩을 사용하다 윈도 라이브 메일로 갈아타실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윈도 XP에서 사용하던 아웃룩익스프레스 6의 메일 계정이 여러 개라면 미리 설정 파일을 백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업 파일은 라이브 메일에서 계정 가져오기를 이용하면 계정 추가를 쉽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계정을 백업한 후에는 아웃룩의 각 편지함을 백업합니다. 아웃룩 편지함 폴더 위치는 아래 그림의 주소 창에 보이는 것과 같습니다.
Outlook Express 폴더를 통째로 저장 디스크에 복사하면 되겠습니다.
* 해당 폴더는 폴더 옵션에서 운영체제 파일과 숨김파일 보기 설정을 선택해야 보입니다.



아웃룩에서 계정과 편지함 폴더를 백업했다면 이제 윈도 라이브 메일을 실행하고, 메뉴 - 옵션 - 메일 계정 - 가져오기, 메뉴 - 메시지 가져오기를 각각 실행하여 계정과 편지함 폴더를 라이브 메일로 불러 옵니다.



계정 가져오기는 아웃룩에서 백업한 파일을 한 개씩 차례로 추가해야 합니다. 일괄 선택은 안 됩니다.



편지함 가져오기는 메시지 가져오기를 실행하여 메일 형식을 아웃룩 6으로 선택합니다.




가져올 메일 메시지 위치는 위쪽에서 백업한 아웃룩 폴더를 선택합니다.



편지함 리스트가 보이면 모든 폴더를 선택하거나 특정 편지함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폴더를 선택하고 가져오기를 실행하자 지운 편지함까지 모두 라이브 메일로 복사되고 있습니다.



가져온 편지함은 라이브 메일 좌측 편지함 맨 밑에 가져온 폴더 - 로컬 폴더에 저장됩니다.


XP 아웃룩 익스프레스 6 계정과 편지함 폴더를 라이브 메일로 옮기는 방법이었습니다.

댓글(4)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