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프로그램 추가 제거 쉽게 하는 방법

윈도우 XP는 설치된 프로그램이 많을수록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 제거' 창이 열리는 시간이 매우 느립니다.
설치된 프로그램도 많고 컴퓨터 사양도 낮을 때는 차마 쳐다보면서 기다리기엔 시간이 너무 깁니다.

이때 레지스트리 내용을 약간 손질하면 프로그램 추가 제거 창이 빨리 열리게 할 수 있는데, 다행히 며칠 전에 레지스트리 편집과 관련된 글을 올려놓은 것이 있으니 그 글에 추가한다 생각하고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초보분들은 관련 글을 먼저 읽어 주세요.  레지스트리 편집기 안전하게 만지기 


먼저 XP에서 프로그램을 순서대로 제거하지 않고 폴더를 강제 삭제하거나 프로그램 삭제 과정 중 에러가 발생하면 프로그램 추가 제거 목록에 그대로 남아 있게 되는데, 레지스트리에서 강제로 지울 수 있다는 것을 많은 분들이 알고 있습니다.

혹시 아직 모르는 분들은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고(시작-실행-regedit) 아래의 경로를 찾은 다음 프로그램 이름을 찾아서 지우면 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


그런데 프로그램 찌꺼기는 이렇게 지우면 되는데, 여기서 조금만 더 생각해보면 프로그램 추가 제거에 보이는 목록은 사실 보이지 않아도 되는 것들이 아주 많습니다.

특히 시스템 설정 관련 목록은 처음부터 보이지 않는 것이 오히려 더 안전하다고 할 것입니다.
간혹 초보분들은 프로그램을 지우려다 사운드 드라이버나 랜카드 드라이버 등을 지워서 시스템이 비정상 작동하는 일도 발생합니다.



Uninstall 목록을 보면 아래 그림처럼 운영체제에서 설치한 것들과 사용자가 나중에 추가한 프로그램 목록들이 아주 많이 등록돼 있습니다.
이미 삭제했는데 프로그램 추가 제거에서 지워지지 않고 목록에 남아 있다면 그림에서처럼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지워주면 됩니다.




거기에다 그동안 쌓인 xp 업데이트 목록까지 합하면 정신없이 많이 등록돼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이도 프로그램 추가 제거에서는 업데이트 표시 여부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보이지 않을 뿐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프로그램 추가 제거에서 보이는 프로그램 목록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기 전에 필히 시스템 복원 지점을 만들고 시작하시고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여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까지 경로를  찾습니다.
위치를 찾았으면 이제 Uninstall 키 이름을 선택하고 내보내기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내보낸 파일을 잘 보관합니다.




위에서 Uninstall을 내보내기하여 파일로 저장했으면 과감하게 Uninstall 항목을 삭제합니다. 백업 파일이 있으니 혹시 잘못돼도 복구하면 되니 그냥 지워도 됩니다.





그리고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 제거를 실행해 보면 프로그램 목록의 갯수가 확 줄어 있을 것입니다. 직접 해보니 XP는 프로그램 목록이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윈도 7은 Uninstall 키를 제거하면 프로그램 목록이 완전히 지워집니다.




어쨌든 이 상태에서 프로그램을 새로 설치하면 어떤 현상이 생길까요?  다씨라는 이미지뷰어를 설치해보겠습니다.




다시 프로그램 추가 제거를 실행하니 방금 설치한 다씨만 목록에 등록된 것이 보입니다.




레지스트리에 자동으로 Uninstall 항목이 만들어지고 방금 설치한 프로그램이 등록된 것입니다.
어떤가요 이쯤되면 또다른 욕심이 생깁니다.

이 작업을 하면서 생각해 본 것인데, 최초 컴퓨터를 사거나 포맷을 새로 했을 때  XP(윈도 7) 업데이트를 비롯하여 각종 유틸리티 및 응용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합니다. 
그런다음, 아까처럼 내보내기를 실행하여 레지스트리 파일로 백업하고 Uninstall 키를 과감하게 삭제하는 것입니다.


이 작업이 끝나고 나면, 앞으로 프로그램 추가 제거에 등록되는 프로그램은 인터넷 랜카드 드라이버나 사운드카드 드라이버 혹은 비디오카드 드라이버 등 최소한 시스템과 관련된 프로그램은 아닐 가능성이 높을 것이며, 프로그램 목록도 그리 많지 않을 것이기에 초보 분들도 충분히 필요없는 프로그램을 골라 지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주의: 혹시라도 따라해 볼 분들은 미리 시스템 복원 지점을 만들고, 선택 항목을 레지스트리 파일로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안전하게 만지기 

덧 붙이기: 만약에 최초 백업한 레지스트리 파일과 나중에 만들어진 Uninstall 내용을 합치려면, 새로 만들어진 Uninstall 항목을 레지스트리 파일로 내보낸 다음에 메모장으로 편집하면 서로 합하거나 필요없는 내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댓글(1)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