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자동업데이트 컴퓨터 종료 안 될 때


윈도 7을 처음 사용할 때 만날 당하던 화면입니다. 컴퓨터 전원을 빨리 꺼야하는데 "자동업데이트 중이니 전원을 분리하지 마시오" 라고 합니다.

경고 내용으로 봐서는 절대 업데이트 중간에 전원을 끄면 안 될 것같고, 어쩔 수 없이 끝날 때까지 마냥 기다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나마 업데이트가 많지 않으면 금방 끝나기도 하지만, 어떨 때는 대량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되기도 하는데 전원을 콱 꺼버리기도 뭐하고 참으로 난감할 때가 많았습니다.

 

[편법을 쓰자면 그냥 종료를 누르지 말고 시스템 다시 시작을 선택하면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않고 컴퓨터가 재부팅 됩니다.

 

컴퓨터 전원이 꺼졌다 다시 켜지는 순간, 키보드의 Pause/Braek 키를 눌러서 작업을 정지 시킨 후 전원을 끄거나, 씨모스 셋업 화면으로 진입한 후 전원을 끄면 됩니다.

 

하지만, 컴퓨터가 재부팅 되면 그때 업데이트가 시작될 것입니다. ^^ 부팅시간이 좀 오래 걸리겠지요.]


그래서 요즘은 아예 자동업데이트를 꺼버리고 가끔씩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해주고 있습니다.


(자동업데이트 진행 중에는 전원을 끄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전원을 강제로 끄면 대부분 다음 번 컴퓨터 시동 시 다시 작업하지만 운이 없으면 윈도우 부팅에 실패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자동업데이트 설정이 모두 자동으로 되어 있다면 컴퓨터 전원을 끄기 전에 시스템종료 단추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시스템종료 단추에 업데이트 알림 아이콘이 표시돼 있다면 종료 버튼을 누르는 순간 자동업데이트가 진행되며 완료 전까지는 전원을 끌 수 없습니다. (물론 강제 종료는 가능합니다만, 경고 문구로 봐서는 꺼림찍하지요.)



시스템종료 버튼에 업데이트 알림 아이콘이 있을 때 나중에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싶을 때는 제어판에서 자동업데이트 설정을 변경해줘야 합니다.

자동업데이트 설정에서 '업데이트를 확인하지 않음'으로 선택하면 시스템종료 버튼을 눌러도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컴퓨터를 다시 켜면 그때 업데이트 설치를 마무리하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자동업데이트는 업데이트 알림만 표시하고 다운 및 설치는 사용자가 수동으로 하는 것도 괜찮을 것같습니다.


댓글(3)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