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 직접 설치하는 방법과 준비물


조그만 가게에서 CCTV까지 설치할 필요는 없지만  마침 녹화기도 한 대 놀고 있고,아무래도 CCTV가 작동한다는 사실만으로도 범죄 예방에 큰 효과가 있다하여 돔카메라 2대와 필요 부품을 구입하여 직접 설치하였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준비물과 작업 과정을 블로그에 정리할 생각으로 사진도 찍고 했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너무 간단히 작업이 끝나는 바람에 굳이 자료로 남겨야 할까 생각도 해봤지만, 그래도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지 모른다는 생각에 간단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준비물은 사용하지 않고 보관만 하던 ARGUS DVR/CCTV 녹화기 한 대(하드디스크 없는 상태, 새 것으로 구입시 10만원 대 후반부터 30만원 대 이상 다양하게 있습니다.) + 41만 화소 돔카메라 1개 + 27만 화소 1개, CCTV전용으로 제작된 케이블 10M (2개), 12v 2.5A 어뎁터 2개, RCA-BNC 변환잰더 10개 = 약 10만원.

CCTV를 설치하려면 위에서 열거한 기기들을 준비하면 되는데 녹화기가 좀 비싼 편입니다.

다만, 사용 중인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다면 PCI 방식의 DVR 카드를 컴퓨터에 장착하여 설치하면 크게 비용이 들지 않고도 CCTV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 PCI 방식의 4채널 DVR 카드는 약 4만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인 컴퓨터 활용 + PCI DVR 카드 사용 + 41만 화소 돔카메라 1대 (어뎁터 포함) + 케이블 = 약, 10만원.

카메라와 녹화기 그리고 전용 케이블이 준비되면 설치하는 과정은 따로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쉽습니다.

그림을 보면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맨 위쪽 그림은 ARGUS DVR/CCTV 녹화기입니다.  연식이 좀 된 제품입니다.
전면에 USB 포트가 한 개 있는데 USB 메모리를 연결하여 녹화된 영상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빈 기계만 있었기 때문에 하드디스크는 제가 따로 설치하였습니다. 프로그램은 녹화기 자체에 설치돼 있기 때문에 하드디스크는 단순히 저장 용도일 뿐인입니다.
 

 



녹화기 뒤쪽입니다. 이 중에서 연결해야 하는 포트는 VGA는 모니터와 연결하고, CH은 각각의 카메라와 연결 (RCA-BNC 변환 잰더 필요), PS/2 는 마우스 연결, ETHERNET는 네트워크(인터넷으로) 상에서 CCTV 화면을 확인하려면 랜 선을 연결합니다.  그리고 DC 12V는 녹화기 어뎁터를 연결하면 되겠습니다.

카메라 한 대 사용하고 인터넷 확인은 필요없다고 치면, VGA, CH1, DC12V 어뎁터 이 세 가지만 연결하면 되겠습니다.
마우스는 필요할 때만 연결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만약 PCI DVR 카드를 사용한다면 카메라와 CH1만 RCA 케이블로 연결하고 컴퓨터에서 관리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부터는 미리 준비된 자재와 기기들을 각각 연결한 사진들입니다. 카메라 2대를 설치했기 때문에 조금 복잡해 보입니다만, 카메라를 한 대만 설치한다면 파란 색 네모 안쪽만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관리 프로그램 설정하는 방법은 제조사 마다 다르기 때문에  녹화기나 DVR 카드에서 제공하는 사용설명서나 도움말을 참고해야 합니다.
대부분 어렵지 않고 따로 설정해야 하는 것도 별로 없습니다.
녹화 시간이나 화질 정도만 설정하면 되겠고요, 인터넷으로 화면을 확인해야 할 때만 네트워크 설정이 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41만 화소 돔카메라입니다. 카메라와 미리 제작된 케이블을 함께 구입하면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을 천장 안쪽으로 정리하면 좋겠지만 귀찮아서 그냥 바깥으로 뺐는데 그렇게 지저분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카메라 설치 후 모니터에 보이는 화면입니다. 좌측이 41만 화소, 우측이 27만 화소인데 화질이 이렇게 차이날 줄은 생각 못했습니다. 가격이 두 배 차이가 나는데 화질도 꼭 그만치 나는 것 같습니다.

댓글(2)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