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탐색기로 바이러스 감염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


윈도우 탐색기를 열어서 C: 드라이브의 폴더 이름을 확인하여 간단하게 바이러스가 감염돼 있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바이러스가 포함된 폴더는 대부분 숨겨져 있는 경우가 많으니 숨김파일과 시스템 파일을 표시하도록 폴더 옵션을 바꿔야 합니다.
내 컴퓨터나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메뉴 - 도구 - 보기 - 고급설정에서 아래 그림처럼 설정합니다.


폴더 보기 설정을 마친 후 시스템에 장착된 드라이브를 ( c: , d:, 등...) 열고 아래 그림에 보이는 것처럼 dnf, lq, js, mxd, rh와 같은 의미 없는 이름으로 만들어진 폴더가 있는 지 확인합니다.
대부분 이와 같이 숨김 속성에 조잡한? 이름으로 만들어진 폴더들은 감염된 파일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 드라이브를 v3 lite로 검사해봤습니다. 감염된 파일 경로를 보면 위의 그림에서 표시한 폴더가 전부 감염된 파일을 포함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윈도우 상태에서 에러만 발생하던 형태에서 벗어나 아예 윈도우 부팅을 할 수 없게 만드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증상도 다양합니다. 윈도 로고만 보이고 딸각하면서 하드디스크 작동이 멈추거나 파란 창 에러가 나타날 때도 있습니다.
자료를 별도의 저장소에 보관하는 습관과 바이러스 백신은 항상 최신 엔진으로 업데이트 하고, 언제나 실시간 감시 기능을 켜놓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