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터 잉크 카트리지 점검불 깜박이고 인쇄 안 될 때

 

컴퓨터에서 인쇄 명령을 내렸는데 프린터가 작동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드라이버 설치나 케이블 연결에는 분명 문제가 없는데 프린터가 말썽이라면 잉크에 문제가 발생했거나 종이가 걸렸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럴 때는 프린터 (복합기)의 각종 실행 버튼이 있는 메뉴판에 에러가 발생하며, 특히 종이 걸림과 잉크 카트리지 인식 불량은 따로 경고 등이 깜박이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현재 이 기기도 잉크 카트리지 점검에 경고 등이 들어 온 상태이며 영어 대문자 E로 에러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잉크 카트리지 문제는 실제 카트리지 회로가 망가졌을 때가 있고 (프린터쪽 불량은 별로 없습니다.) 컴퓨터에서 자주 발생하는 램이나 비디오카드 접촉 불량처럼 잉크 카트리지 뒤쪽 회로에 때가 생겨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잉크 카트리지 뒤쪽의 회로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 잉크가 묻거나 때가 생기면 프린터에서 카트리지를 인식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지우개나 헝겊이나 휴지에 알콜 또는 물을 적셔서 깨끗하게 닦아 줍니다.

닦을 때는 위쪽 방향으로 닦아야 기판 손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잉크 에러는  프린터의 카트리지 함에 달린 회로 부분에 잉크가 묻거나 때가 생겨서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도 잉크 카트리지 회로를 닦는 방법으로 닦아주면 되는데 전원 선은 빼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끝으로 진짜 잉크 카트리지에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떤 카트리지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애매할 때가 있습니다.

그때는 컴퓨터의 프린터 유틸에서 컬러인지 흑백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래 그림처럼 아예 카트리지 정보를 알 수 없을 때도 있는데, 기기에 따라서 잉크를 한 개씩만 장착해서 에러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고 복합기의 경우 잉크를 한 개씩만 장착하여 컬러 복사 또는 흑백 복사를 하여 복사 가능여부에 따라서 불량 카트리지를 찾아낼 수도 있습니다.

 

만약, 도저히 알 수 없을 때는 프린터 제조사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