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부팅 멈충, 부팅오류 원인 램, 하드디스크 고장 확인

컴퓨터를 켜면 아래 그림에서처럼 글자가 알아 볼 수 없는 형태로 나타나면서 부팅이 중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언뜻 보면 그래픽카드 불량으로 판단할 수 있는 상황이지만, 화면이 줄이 생기지 않고 글자가 색상이 여러가지로 혼합되면서 깨지지 않을 때는 먼저 램 불량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대부분 램이 고장일 때는 램 테스트 과정 중 멈추거나 부팅이 아예 안 되는 형태로 증상이 나타나기에 아래 그림처럼 증상이 나타나면 램 불량을 의심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일단 램을 뺏다가 다시 장착하니 글씨가 깨지는 증상은 사라지고 윈도우 부팅은 정상으로 되었지만, 사용 중 알 수 없는 에러가 자주 발생하고 갑자기 컴퓨터가 꺼지는 증상이 발생하여 램을 정밀검사하였더니 역시나 불량이 맞았습니다.

램이 두 개 장착된 컴퓨터였는데 램을 한 개씩 테스트하여 정상인 것과 불량인 것을 가려 냈습니다.

정상인 것만 장착하고 장시간 테스트 결과 컴퓨터 정상 작동.

 

 

 

 

 

윈도 7을 사용하는 컴퓨터로 윈도우 부팅이 완료되기는 하지만 사용 중 꺼지는 증상이 있으며 부팅 시 아래 그림과 같이 하드디스크 문제가 발생했다는 에러 메시지가 발생합니다.

특이한 상황입니다. 하드디스크 에러 메시지가 표시되는데 윈도우 부팅이 가능하다니...

 

 

 

알고 보니 이 컴퓨터에는 하드디스크가 두 개 장착돼 있었습니다. 하드디스크 정밀 검사를 실시하니 시스템용으로 사용하는 하드디스크는 정상이었습니다.

 

하지만, 저장용으로 사용하는 하드디스크가 불량이었습니다. 불량난 하드디스크를 저장용으로 같이 붙여서 사용했는데 고장 부위가 더 넓어졌거나 상태가 더 나빠져서 시스템 작동을 방해한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장용 하드디스크나 시디롬 등이 불량일 때 컴퓨터는 갑자기 꺼지거나 멈추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등에서 배드섹터는 조금 있지만 저자용이나 백업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판매되는 하드디스크가 있는데 컴퓨터에 계속 장착해서 사용하는 것은 일정기간은 가능할 지 모르지만 결국 문제를 일으킵니다.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