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 갑자기 연결이 안 될 때 무선공유기 점검 방법

어제 오후에 갑자기 와이파이로 연결된 스마트폰의 인터넷 연결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무선공유기를 매장 안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신호가 약해서 연결이 끊어질 일은 없어서 아마도 공유기에 문제가 생겼나보다 했습니다.

 

당연히 유선네트워크도 문제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컴퓨터로 인터넷을 열었는데 의외로 아무 문제없이 인터넷이 잘 연결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의 와이파이를 다시 확인해보니 무선공유기와 연결하는데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주소를 가져오는 중... 이 상태에서 더 이상 진행이 안 되는 증상입니다.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컴퓨터에서 무선공유기 관리페이지로 접속하였습니다.

 

그리고 무선 상태를 확인해보니 다른 것은 다 정상인데, 현재 사용 중인 무선채널 11번에 AP 장치가 자그만치 10개나 몰려 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문제는 AP장치가 한 채널에 몰려있다보니 신호간섭이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사용할 무선채널을 변경해야 할 것 같아서 공유기의 최적채널 검색을 실행하였습니다. 원래는 공유기의 채널 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최적상태의 채널을 찾아 주기 때문에 해당 채널을 그냥 사용하면 되는데, 공유기에서 찾아준 채널에 이미 2개의 무선AP가 사용 중이었습니다.

 

 

 

할 수 없이 무선AP가 사용하고 있지 않은 3번 채널을 수동으로 선택하고 무선공유기 설정을 저장하였습니다. 만약, 수동으로 채널을 지정했는데 인터넷이 잘 안 되면 그때 공유기가 찾아 준 채널로 바꾸면 될 테닌까요.

 

 

다행히 채널 3번으로 바꾸고 다시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연결을 확인해보니 자동으로 잘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물론, 인터넷도 다시 잘 열리고 있고요.

 

 

본문의 내용이 정말 어쩌다 우연히 발생하는 문제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래도 유선네트워크는 문제가 없는데 유독 와이파이만 잘 안 된다면 무선공유기의 채널 변경만으로 문제를 해결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운이 좋다면 인터넷속도가 빨라지는 효과까지 덤으로 얻을 수도 있겠지요.

 

본문에 덧붙여서, 요즘은 초고속인터넷과 스마트폰 이동통신 상품에 인터넷TV까지 많이들 결합하여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요즘은 이동통신 업체들도 기존 고객들의 기기할인 및 요금 할인 정책을 펴고 있기 때문에 결합상품을 잘만 활용하면 한 달 통신비를 상당히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지금 사용 중인 통신서비스와 신규 상품들을 잘 비교하여 유리한 쪽으로 재가입하거나 신규로 가입하는 편이 요금을 아끼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