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기부하기 티스토리 '밀어주기' 클로즈베타 테스트 시작

티스토리에서 오랜만에 '밀어주기'라는 새 기능을 내 놓고 현재 클로즈베타 테스트를 진행 중입니다. 저도 4월 달에 클로즈베타 사용자 신청을 했었는데 오늘 테스터로 선정 되었다는 연락이 왔습니다.

'밀어주기'는 일종의 기부 시스템인데요, 블로그의 글을 읽은 독자가 글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다음 캐시를 이용하여 소정의 금액을 글을 작성한 블로거에게 기부하는 제도입니다.

 

오늘 클로즈베타 테스터로써 밀어주기 위젯을 본문에 삽입하는 작업을 했는데, 아직까지는 '밀어주기' 위젯은 블로그 스킨에 포함할 수 없기 때문에 기존 글 중에서 몇 개를 수정하여 수작업으로 설치하였습니다.

 

물론, 아무 글에나 설치하는 것은 별로 효과가 없을 듯 하여 우선은 블로그 글 중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열 다섯 개 정도의 글에만 설치한 상태입니다. 블로그 인기 글 선별 작업은 구글애널리틱스를 이용하였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 방문페이지 - 사이트콘텐츠 - 모든페이지를 선택하고, 측정 기간은 2014년 1월 1일부터 5월 7일까지 지정하였습니다. 그 결과 아래 그림처럼 4개월 동안 가장 인기 있었던 글 목록이 표시되었고 해당 글을 수정하여 '밀어넣기' 위젯을 설치하였습니다.

 

글 마다 수작업으로 위젯을 설치하면 나중에 수정하기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에 인기 글 몇 개에만 설치하고 상황을 지켜볼 생각입니다.

 

 

 

'밀어주기' 위젯은 본문 작성 시 우측 사이드 메뉴에 있는 밀어주기 밑의 '이 글에 지원금 받기'를 클릭하고 미리 설정해 둔 밀어주기 항목을 선택하고 확인하면 커서가 위치한 곳에 위젯이 설치됩니다.

 

 

 

본문 작성 시 '밀어주기' 위젯이 설치된 화면입니다. 미리보기나 본문을 저장하면 '밀어주기' 위젯이 제대로 표시됩니다.

 

 

 

좌측 그림에서 '밀어주기' 버튼을 클릭하면 우측 그림처럼 기부할 금액을 선택하는 그림이 표시됩니다. '밀어주기' 안내 글과 지원할 항목의 내용은 티스토리 관리자로 로그인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실제 본문에 표시되는 티스토리 '밀어주기' 위젯입니다. 위젯의 위치는 본문에 수동으로 삽입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본문 중에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곳 어디든 삽입 가능합니다.

 

티스토리에서 새로 내 놓은 '밀어주기' 기능은 저도 그렇지만, 블로거들 사이에서도 그 효과를 반신반의하는 분위기가 역력합니다. 하지만, 성공하기만 한다면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는 블로그를 좀 더 열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다음이나 티스토리도 예전 블로거뉴스를 처음 시작했을 때처럼 신선한 충격으로 새 바람을 일으킬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댓글(2)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