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가 예기치 못한 종료에서 복구되었습니다." 원인은?

윈도 7 사용 중, 파란 색 바탕에 흰색 글자로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는 일명, 블루스크린 에러가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블루스크린 발생 후 바탕화면까지 부팅이 완료되지 않을 때는 하드디스크 등 이미 부품에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다만, 아래 그림처럼 블루스크린이 발생했지만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면 정상적으로 부팅이 완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림에 보이는 것처럼 "Windows가 예기치 못한 종료에서 복구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 창이 나타날 때가 있는데 이 경우는 다른 치명적인 블루스크린 증상과는 다르게 판단해야 합니다.

 

 

 

윈도우 자체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아볼 수 있지만 문제를 찾아내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 듯 하고요~

 

블루스크린 에러 발생 후 "Windows가 예기치 못한 종료에서 복구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 창이 나타나지만 윈도우 바탕화면까지 정상적으로 부팅이 완료되며, 그 후로 계속해서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다면 어떤 부품이 어느순간 잠시 작동을 중지한 것으로 짐작할 수 있습니다.

 

 

오랜세월 고장난 컴퓨터를 점검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 증상에 대한 원인을 살펴보자면 대략 세 가지 경우가 가장 먼저 머릿속에 떠오릅니다.

 

그 중에서도 으뜸은 당연히 램(메모리) 인식 문제가 있겠습니다.

 

컴퓨터 부품 중에 램은 접촉불량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품으로 컴퓨터 사용 중간에 인식이 안 되는 경우도 분명 있습니다.

당연히 데이터를 읽고 쓰는 작업이 진행중인 컴퓨터에서 갑자기 램 인식 문제가 발생하면 블루스크린 증상이 나타날 수 밖에 없습니다.

 

램 인식 문제는 램 자체 문제(접촉부위 오염 등...), 메인보드 램 슬롯 오염 및 접점 불량, 파워서플라이 또는 메인보드에서 전원공급 불량일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램 다음으로 두 번째로 그래픽카드 칩셋 과열 때문에 블루스크린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는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거나 게임을 실행했을 때 그래픽칩셋이 서서히 온도가 올라가서 한계치에 도달할 경우 블루스크린이 발생하면서 컴퓨터가 멈출 수 있습니다.

 

그래픽 칩셋 과열 원인으로는 그래픽카드 쿨러 회전속도 감소 또는 중지, 전원공급 불량이 있겠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 원인은 하드디스크 불량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하드디스크에 미세한 배드섹터가 발생하거나, 배드섹터는 없지만 전원공급 불안 또는 데이터 케이블과 전원케이블이 헐거워졌을 때 순간적으로 하드디스크 인식 불 문제가 발생할 때도 있습니다.

 

이 때도 역시 블루스크린이 발생하거나 컴퓨터가 예고 없이 툭 꺼졌다 켜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Windows가 예기치 못한 종료에서 복구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는 바이러스 등 악성프로그램과는 상관 없는 오류이니 포맷을 한다 해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닙니다.

이 오류는 램, 비디오카드, 하드디스크, 파워서플라이, 메인보드 순으로 점검이 필요한 증상이라 하겠습니다.

 

 

컴퓨터 부팅 중 꺼지는 이유 두 가지 

가끔 부팅 안 되거나 블루스크린 발생하는 컴퓨터 

노트북 화면 깨지고 블루스크린 발생한 원인 알아보니 

노트북 블루스크린 또는 속도가 매우 느릴 때 

램 접촉 불량 잦은 컴퓨터 점검 포인트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