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32비트, 64비트 구별 방법, 컴퓨터사양 확인

사용중인 윈도우 7 운영체제가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알아보는 방법과 컴퓨터 사양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컴퓨터에 설치되는 메모리 용량이 많아지면서 64비트 운영체제 설치가 일반화되고 있는 시점입니다.  컴퓨터 메모리 용량이 4GB 이상일 경우 64비트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것이 원칙입니다만 때로는 사용자 필요에 따라 4GB까지는 32비트 운영체제를 설치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런 특별한 이유도 없는데 램이 6GB 또는 8GB 이상 장착된 컴퓨터에서도 가끔씩 32비트 운영체제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컴퓨터에 장착된 램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램만 컸지 컴퓨터 속도는 빨라지지 않겠지요. (32비트 운영체제는 4GB 이상(3.25GB)의 메모리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금부터 MS윈도우 계열 운영체제가 설치된 컴퓨터 기준으로 현재 설치된 운영체제가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이것들을 알아보는 여러 가지 유틸리티도 많지만 윈도 7 제어판에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으니 그 방법을 보겠습니다.

 

윈도 7 또는 윈도 8 둘 다 같은 방법으로 시스템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시작 - 제어판 - 시스템을 차례로 엽니다.

 

이곳에서 WINDOWS 버전이 현재 사용 중인 운영체제 종류별 버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밑에 프로세서는 CPU를 말하는 것이며, 그 바로 밑의 메모리는 컴퓨터에 장착된 실제 메모리 용량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그 밑에 있는 시스템 종류가 바로 32비트 또는 64비트를 표시하는 것이고요. 램이 4GB 이상 되면 64비트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32비트 운영체제가 인식하고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 최대 용량이 4GB가 안 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가 현재 시스템의 종류가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를 알고 있어야 하는 이유는 각종 프로그램이나 드라이버 파일을 설치할 때 시스템 종류에 맞는 파일을 설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드라이버 파일을 다운받을 때 X64 어쩌고는 있어서 64비트용인 것을 알겠는데, 32비트용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는 X86 이라고 쓰여 있는 것을 찾으시면 됩니다. 깊게 들어가면 좀 복잡한데 그냥 X86 어쩌고 표시돼 있으면 32비트용 맞구나 하고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제어판- 시스템 화면에서 좌측 상단에 있는 장치관리자 (또는 제어판 - 장치관리자를 실행하면 사용 중인 랜카드 (네트워크 어뎁터), 비디오카드(디스플레이어뎁터), 사운드카드, 프로세서(CPU) 정보 및 기타 하드웨어 장치들의 정보를 전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 시스템, 장치관리자 이 세 가지만 알고 있으면 컴퓨터 사양 알아내는 것은 식은죽 먹기보다 쉽겠지요.

윈도 7 시스템 사양 및 시스템 정보 확인하는 방법은 여기까지입니다.

 

윈도10 설치 후 윈도우10, 윈도8, 윈도7 멀티부팅(EasyBcd) 방법 

윈도10(windows 10) 설치- 시디, USB메모리 없이 설치하는 방법 

윈도10(Windows 10) 시작버튼 부활 및 프리뷰 다운로드 링크 

윈도8, 8.1 설치 및 사용방법/ 윈도8 설정 글 모음 

윈도8.1과 윈도7 윈도xp 네트워크 공유하는 방법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