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라이브 무비메이커(Movie Maker) 사용법, 동영상 편집 강좌

 윈도라이브 무비메이커 (Windows Live Movie Maker)를 이용한 동영상 편집 방법에 대한 초보 강좌입니다. 무비메이커 사용법은 매우 쉬운 편이지만 동영상 편집을 처음 접하는 분들은 이마저도 어려울 수 있을 듯 하여 최대한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복잡한 설명은 빼고 동영상 편집에 꼭 필요한 부분만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무비메이커를 실행하고 편집할 동영상을 불러옵니다. 동영상은 한 개만 올려서 편집할 수도 있고 여러 개를 한꺼번에 불러서 동시에 작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테스트 작업에서는 동영상 세 개를 한꺼번에 무비메이커 편집창으로 가져왔습니다.

 

 

 

동영상 세 개를 올린 후 편집창을 보면 아래 그림처럼 각각의 동영상이 순서대로 올라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을 자세히보면 동영상 1번부터 동영상 3번까지 각각 나뉘어져 있는데, 동영상을 잘라내거나 애니메이션 효과 등을 집어 넣을 때는 동영상별로 각각 적용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동영상 잘라내기 작업입니다. 동영상 한 개를 놓고 앞쪽과 뒷쪽을 잘라낼 경우 원하는 위치에 지시 바를 위치한 후 앞쪽을 잘라내려면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시작 지점 설정'을 선택하면 그 지점부터 앞쪽의 모든 동영상은 제거됩니다.  (해당 동영상 한 개에만 적용됩니다.)

 

 

 

반대로 동영상의 뒷부분을 제거할 때는 여깃 지시 바를 원하는 위치에 가져다 놓은 후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종료 지점 설정' 을 선택하면 그 지점으로부터 뒷부분은 모두 제거 됩니다. (해당 동영상 한 개에만 적용됩니다.)

 

 

 

다음은 좀 더 복잡한 동영상 중간 부분 또는 특정 지점만 제거하거나 살릴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언뜻 생각하면 복잡할 듯 하지만 의외로 간단합니다.

 

무비메이커는 동영상을 잘라내고 붙이는 작업은 철저하게 동영상 한 개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사실 중간 부분만 그냥 잘라내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 지점만 필요할 경우 아예 동영상을 두 개 세 개로 분할한 후 위쪽에서처럼 '시작지점설정' 및 '종료지점설정'을 이용하여 필요없는 부분을 제거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동영상 일부를 끼워넣을 때도 아래 그림처럼 일단 끼워넣어야 할 동영상을 분할한 후 그 지점에 다른 동영상을 붙여주는 방식입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내용을 잘 생각하면서 따라해보시면 동영상을 잘라내고, 붙여넣는 작업은 그리 어렵지 않게 해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무비메이커는 동영상 편집 중 실수할 때 또는 앞전 작업이 맘에 들지 않을 때는 언제든 실행 취소를 눌러서 작업 전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또한 편집 중인 동영상 원본은 손상되지 않으니 무비메이커에 익숙하지 않더라도 너무 겁먹을 필요없이 이것 저것 자꾸 시도하다보면 금새 익숙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동영상 편집은 자르고 붙이는 작업이 가장 중요하고 자주하는 작업이지만, 필요할 경우 장면 전환 애니메이션 효과나 동영상 재생 속도, 오디오 페이드 인.아웃 등 세밀한 설정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무비메이커는 이런 작업은 상단 메뉴 바의 편집, 애니메이션, 프로젝트 등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동영상을 지정한 후 동영상 재생 속도를 4배속으로 지정화는 작업 중입니다.

이 작업으로 동영상 재생속도를 빠르게 매우 빠르게 또는 느리게 조절 할 수 있습니다.

 

 

무비메이커는 동영상 편집작업 중 동영상 중간에 사진이나 또 다른 동영상을 불러다 집어 넣을 수도 있고, 동영상에 음악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동영상에 음악을  추가할 때 방식 지정에 따라 현재 지점에만 추가할 수도 있고 프로젝트 전체 (현재 편집 중인 모든 동영상)에 일괄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무비메이커에서 동영상 소리를 줄이거나 제거할 때는 (동영상 단위로 설정) 편집 - 비디오볼륨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림에서와 같이 볼륨을 중지시키면 동영상 소리가 모두 제거 됩니다.

 

 

 

참고로 무비메이커는 내레이션 강조, 비디오강조, 음악강조 등 동영상 소리와 추가한 음악 소리를 어느 한쪽을 강조하거나 한 쪽은 소리를 줄이고 한 쪽은 소리를 키워서 동시에 재생될 수 있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글로 설명하는 것보다는 직접 동영상에 음악을 추가한 후 한 가지씩 설정을 따로 해보는 것이 이해가 가장 빠를 듯 하여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마지막으로 동영상에 텍스트를 입력하는 작업으로 제목, 자막, 제작진 설명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제목은 동영상 맨 앞 부분, 제작진은 동영상 맨 뒷 부분에 자동으로 삽입되며 자막은 동영상 중간 중간에 필요한 내용을 집어 넣는 것입니다.

 

 

 

텍스트도 동영상 전환 효과와 마찬가지로 각종 애니메이션 효과와 재생 시간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서식 메뉴를 클릭하면 텍스트 크기나 색상 등도 지정할 수 있구요.

 

 

동영상 편집 작업을 모두 마치면 마지막으로 동영상을 저장하면 되는데 편집 창 위쪽의 동영상 저장 메뉴를 클릭하여 원하는 크기나 유형으로 저장합니다. 이 또한 여러 가지 방식으로 저장해보면 동영상 용량이나 화질 등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동영상 저장은 편집한 작업대로 동영상이 완성되는 것이고, 프로젝트 저장은 현재 작업내용을 그대로 저장하여 나중에 다시 추가작업을 할 수 있는 상태로 저장되는 것입니다. (동영상 원본은 변하거나 손상되지 않고 보존됩니다)

 

 

블로그 관련 글

다음팟인코딩 동영상 편집- 동영상 구간 반복 잘라내고 다시 합치기 

윈도8.1 간단 동영상 편집기 소개 

윈도 무비 메이커로 동영상 편집하기 

윈도우 7의 아주 쉬운 동영상 편집 - 윈도우 7 퍼스널 클라우드 

윈도7 사진 갤러리로 간단한 사진 편집 - 윈도우 7 퍼스널 클라우드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