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하드디스크 공간 늘리는 방법 몇 가지

컴퓨터 저장공간 늘리는 방법 몇 가지 소개합니다. (SSD하드디스크 공간 늘리는 방법)  아는 분들은 다 아는 소소한 것들이지만, 아래 방법들을 사용하면 컴퓨터 사용환경에 따라서 의외로 많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잘 몰랐던 분들은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윈도7(윈도8 이후 버전도 동일)은 임시파일 삭제도 초보자가 쉽게 삭제하기 어렵게 시스템폴더로 감춰져 있습니다. 컴퓨터 임시파일이나 인터넷 임시파일을 지우려면 폴더 옵션에서 시스템파일 및 숨김파일 속성을 해제한 후 임시파일 폴더를 찾아서 지워야만 합니다.

초보분들께는 여간 까다롭고 복잡한 일이 아닐 수 없겠지요.

 

다행히 지금부터 소개하는 디스크 정리 도구를 이용하면 이런 작업을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를 열고 로컬디스크 C: 아이콘을 마우스 우측버튼으로 클릭하여 속성을 선택합니다.

 

디스크 속성 첫화면 일반 탭에서 중간부분에 있는 디스크 정리를 실행합니다. 곧바로 디스크 정리가 시작되면서 비울 수 있는 디스크 공간을 시스템이 자동으로 계산해 줍니다.

 

 

 

위쪽에서 작업이 끝나면 아래 그림처럼 하드디스크에서 확보할 수 있는 최대 공간과 삭제할 파일을 보여 주는데 제 노트북은 최대 845MB의 디스크 공간을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계산되었습니다.  어떤 컴퓨터는 수 GB 이상의 임시파일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삭제할 파일을 전체 선택하고 맨 밑에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파일을 전부 삭제합니다. 이 곳에서 보이는 파일들은 전부 임시파일이기 때문에 일부러 휴지통에 파일을 보관하지 (간혹 휴지통에 파일을 보관하는 사용자도 있습니다.^^) 않는 이상 삭제되도 상관없는 파일들입니다.

 

 

 

위 화면에서 아래쪽에 보이는 시스템 파일 정리를 실행하면 윈도우 업데이트 복사본 및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시스템파일을 삭제하여 디스크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SSD 디스크를 사용하는 경우 용량이 부족할 수도 있는데 디스크 정리만 잘 해도 어느정도 공간은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디스크 정리 외에 쓸데 없이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파일이 있는데 바로 이벤트 로그 파일들입니다. 제어판 - 관리도구 -이벤트뷰어를 차례로 실행합니다. 그 다음에는 WINDOWS 로그 아래에 있는 응용프로그램, 보안, 시스템에 기록된 이벤트 로그를 마우스 우측 버튼 메뉴의 로그지우기를 선택하여 전부 삭제합니다. (저장 필요 없음)

 

참고로 제 노트북의 응용프로그램 이벤트 수는 4만 개가 넘어가고 있는데, 사실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경우는 컴퓨터에 오류가 발생할 때 한 번씩 확인하기는 하지만 일반 사용자가 들여다볼 일이 거의 없으니 굳이 로그를 기록하지 않아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WINDWS 로그 아래에 있는 응용 프로그램, 보안, 시스템 메뉴를 각각 클릭한 후 다시 마우스 우측 버튼 메뉴 중에서 속성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최대 로그 크기를 2048(KG) 정도로 낮춰주면 그 용량 안에서 이벤트 로그를 기록하게 됩니다.

 

사실 로깅 사용을 완전히 없애도 크게 문제는 없겠지만 그래도 컴퓨터에 오류 발생시 고장 원인을 찾는데 도움이 되는 부분도 있으니 아래 그림처럼 설정하여 최소한의 용량만 할당하여 최신 이벤트만 기록하게 만들어 주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시스템 복원 파일을 정리하여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입니다. 제어판 - 시스템 - 고급시스템설정 -시스템 보호를 차례로 실행합니다. 시스템 보호 설정화면에서 보호 설정- 로컬 디스크 C:를 선택합니다.

 

 

 

위의 화면에서 구성 메뉴를 클릭하면 시스템 보호에 대한 설정화면으로 넘어가는데 중간 부분에 시스템 보호에 사용할 디스크 공간을 사용자가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가 클 경우 수십 GB가 할당된 경우도 있는데 쓸데 없이 많은 공간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공간이 차고 넘치더라도 10GB 이상을 지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남은 공간에 맞춰서 적당한 크기를 지정해 줍니다.

 

 

 

그리고 시스템 복원 지점은 시스템에 오류가 없는 상태에서 한 개만 만들어두고, 나중에 프로그램 설치나 시스템에 중대 변경 사항이 있을 때만 수동으로 복원 지점을 만들 수 있다면 굳이 시스템 복원 기능을 항상 켜 놓을 필요도 없습니다.

 

시스템 상태가 최적일 때 복원 지점을 만든 후 위쪽 그림에서 표시한 것처럼 모든 복원 지점을 삭제하면 디스크 공간이 또 늘어 납니다.

 

 

블로그 관련 글 더 보기 

하드디스크 사용 공간이 이와 같다면 당신도 초보 

컴퓨터 상식 이 정도쯤이야? 

컴퓨터 속도 향상 방법 - 윈도 7 

컴퓨터 속도는 빠르게 - 저장 공간은 크게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