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서 지원하는 개인채무 맞춤 조정 찾기

생활경제|2015.04.30 13:58

정부지원 개인채무 조정 프로그램 종류


국민행복기금/캠코신용지원(OnCredit/ 희망모아/ 프리워크아웃/ 개인워크아웃/ 개인회생/ 개인파산

 

채무조정이란 현재 수입으로는 자신의 채무를 상환할 수 없는 채무자를 구제하기 위해 현실적 변제가능성을 고려하여, 채무 변경 (연체이자 감면, 원금 일부감면, 상환기간 연장 등)을 통하여 개인채무자의 경제적 회생을 지원하는 정부제도입니다.

 

단. 비록 정부에서 지원하는 채무조정 프로그램 종류는 많지만 각 프로그램별로 신청대상, 채무감면율, 상환기간, 채무조정효과 등이 프로그램별로 차이가 많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채무자 본인의 상황에 적합한 채무조정프로그램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지금부터는 채무조정 지원 기관별 신청대상, 대상채무, 채무범위를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개인채무 해결에 실질적으로 가장 많음 채무자가 혜택을 받고 있는 개인회생과 개인파산입니다.

개인회생과 개인파산은 법원에 신청하여 절차를 진행하는 것으로 수많은 개인채무자가 실질적인 회생절차를 진행 중인 정부제도입니다.

 

물론, 집행기관이 법원이다보니 웬지 복잡하고 어려울 것 같아서 선뜻 내키지 않을 수 있지만 그런 경우 개인이 직접 절차를 진행하는 것보다는 법무사를 통하여 절차를 대신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어느정도 비용이 들긴 하겠지만 개인회생, 파산 신청에 성공할 경우 개인채무를 대폭 삭감받을 수 있기 때문에 들어간 비용이 결코 아깝지 않을 것이라 봅니다.

 

개인회생
신청대상: 채무불이행 상태

대상채무: 제한없음(사채포함)

채무범위: 무담보채무 5억 / 담보채무 10억

 

 

개인파산

신청대상: 채무불이행 상태

대상채무: 제한없음(사채포함)

채무범위: 제한없음

 

 

국민행복기금

1. 채무조정

신청대상: 국민행복기금이 보유하고 있는 채권의 채무자 ·

대상채무: 국민행복기금과 협약을 맺은 금융기관 등으로부터 매입한 연체채권, 2013년 2월 말 기준, 연체기간 6개월 이상
채무범위: 최소 50만원부터 1억원 이하 · 원금 3천만원 이하


2. 바꿔드림론

신청대상: 제도권 금융기관 및 등록대부업체의 고금리 채무 보유자, 재직(사업영위) 및 소득이 있는자
대상채무: 채무범위: 현재연체가 없으며, 최근 3개월내 30일 이상 계속된 연체 없는자, 6개월 이상 상환 중인 고금리채무· 연20% 이상 고금리, 신용등급이 6~10등급인자

채무범위: 원금 3천만원 이하


캠코신용지원

신청대상: 한국자산관리공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채권의 채무자

대상채무: 한국자산관리공사 보유 채무

채무범위: 제한없음


희망모아

신청대상: 희망모아유동화전문유한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채권의 채무자

대상채무: 희망모아 유동화전문 유한회사 보유 채무
채무범위: 5천만원 이하


프리워크아웃

신청대상: 채무불이행기간이 30일 초과 90일 미만이며, 2개 이상의 금융회사에 총 채무액이 5억원 이하인 경우

대상채무: 협약가입 금융회사 채무 

채무범위: 5억원 이하

 

개인워크아웃

신청대상: 3개월이상 금융채무연체자, 생계비 이상의 소득이 있는자

대상채무: 협약가입 금융회사 채무

채무범위: 5억원 이하

 

개인이 채무조정을 신청하기 전에 서민금융나들목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본인에게 맞는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먼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나들목 맞춤형 채무조정 찾기 프로그램을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아래 주소가 서민금융나들목 홈페이지입니다.

 

http://www.hopenet.or.kr/

 

서민금융나들목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서 채무조정 - 맞춤형 채무조정 찾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처럼 공인인증서가 있을 때는 '공인인증서가 있는 경우' 없을 때는 '없는 경우'를 각각 선택하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제가 테스트로 공인인증서로 채무조정 프로그램 찾기를 시도해 보았습니다. 공인인증서 확인이 되면 신용정보회사에서 제공하는 개인의 채무가 모두 검색됩니다.

 

 

 결과가 나왔습니다. 은행, 보험 대출이 결과에 나타났는데 음... 저같은 경우 소상공인 지원금 대출이 있는데 이 부분은 검색 결과에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봐서 신용정보회사에서 제공하는 채무와는 다른 종류로 분리되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공인인증서가 없을 때는 채무조정 프로그램 찾기 과정 중에 본인의 채무정보를 직접 입력하면 됩니다.  어짜피 공인인증서로 확인했을 때도 검색되지 않은 채무는 추가로 또 입력해줘야 올바른 결과가 표시됩니다.

 

 

 

채무 관련 정보 입력이 끝나면 이번에는 개인의 현재 소득상태, 또는 누군가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금액, 부양가족 수, 자산(차, 예금 등)을 전부 입력하고 검색을 클릭하면 본이에게 가장 알맞는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찾아줍니다.

 

물론, 이곳에서 찾아주는 채무조정 프로그램이 무조건 본인에게 맞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기준을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