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초보 HTS보는 방법(MUG) 공매도, 대차거래, 자사주 매입

 주식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HTS트레이딩 시스템 사용법에 빨리 익숙해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오늘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NH투자증권(구 우리투자증권) HTS 트레이딩 시스템 머그(mug)를 기준으로 종목별 공매도 현황과 대차거래 현황, 그리고 종목별 자사주 매매 현황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주식 초보분들을 위한 글이니 참고 바랍니다.)

 

먼저 종목별 공매도/ 대차 매매 현황 확인 방법입니다.

* 본문에서 설명하는 것은  NH투자증권(구 우리투자증권) HTS 트레이딩 시스템 머그(mug) 기준입니다.*

 

HTS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상단 메뉴 중에서 주식 - 공매도/ 대차 매매현황 - 종목별 공매도/대차거래 추이를 차례로 선택합니다.

 

 

 

테스트용으로 선택한 종목은 우리은행이며 전일까지 대차거래와 공매도 매매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차 잔고 비율와 공매도 비율 등을 잘 따져보면 해당 종목의 주가 방향을 설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3 ~4일 정도의 단기간에 공매도 비율이 급격이 늘거나 또는 반대로 급격히 낮아졌다면 주가방향을 주의깊게 살피는 것이 좋겠습니다.

 

 

공매도 및 대차거래를 수치로 보는 것보다는 주가와 비교하여 차트로 보면 좀 더 직관적인 판단이 가능한데, 현재 이 종목의 대차잔고는 7월 8일을 기점으로 급격히 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가는 바닥으로 계속 눌리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같은 종목의 공매도 현황을 주가와 비교한 차트입니다. 4월부터 5월 달에 상승한 주가는 하락으로 방향을 틀고 계속 흘러내려 현재까지 바닥권에서 지지부진 하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특이한 것은 이미 주가가 한참 내려온 7월달에 공매도 수량이 급격히 늘고 있는 점입니다.

 

이처럼 주가가 한참 떨어진 상태에서 계속하여 공매도 수량이 쏟아질 경우 바닥권이라 인식하고 주식을 사들인 매수자들의 심리를 불안하게 만들고 결국 손절을 할 수밖에 없는 지경까지 몰고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결국, 매도할 때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주식 매수 타이밍을 잡을 때는 단순히 오를 것 같다 또는 오를 것이다라는 막연한 생각은 절대 금물입니다.

물론, 바닥권이라는 확신이 있고 확실한 손절 선을 설정할 수 있다면 일부 수량을 매수한 후 지켜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지요.

 

 

 

다음은 자사주 취득 현황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기업에서 자사주 취득 공시 후 매수 기간을 설정하게 됩니다. 자사주 취득을 공시한 종목을 가지고 있다면 당일 자사주 매입 단가와 수량을 파악하는 것도 주가의 방향을 예측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HTS 상단 메뉴 - 주식 - 자사자 매매현황 - 종목별 자사주를 차례로 클릭합니다.

 

 

 

테스트 종목은 지난달 자사주 취득을 공시한 삼성물산과 합병한 제일모직입니다. 현재 이 종목의 자사주 취득은 더 이상 진행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당일 자사주 신청 내역'과 당일 자사주 체결 내역이 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대신 하단에 일별 자사주 매매 현황을 보면 일자별 자사주 취득 내역이 있는데 당일 신청수량과 체결수량, 그리고 체결 가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주식 초보분들을 위한 HTS트레이딩 시스템에서 공매도 현황, 대차거래 현황, 자사주 취득 현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NH투자증권(우리투자증권) HTS머그, 일별 외국인 매매 확인시 주의점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