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클린부팅, 시작프로그램 서비스 설정으로 부팅시간 빠르게

윈도우8 윈도우10|2015.11.12 09:58

윈도우10 클린부팅 방법 및 시작프로그램 설정과 쓸 데 없는 서비스를 중지하여 부팅시간을 빠르게 하고 부팅에러를 없애는 방법입니다.

 

 윈도우10 시스템구성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시스템 구성을 실행하려면 윈도우10 시작버튼을 마우스우측 버튼으로 클릭한 후 실행 - msconfig를 입력하거나 키보드의 윈도우 키+R을 동시에 눌러서 실행 창이 열리면 마찬가지로 msconfig를 입력하면 됩니다.

 

윈도우10 부팅시간이 너무 느리거나 부팅 중 에러가 발생할 경우가 있는데, 부팅이 느리거나 에러가 발생하더라도 어쨌든 윈도우 부팅이 완료된다면 시스템 구성 도구를 실행하여 일반 탭의 시작 모드 선택을 진단 모드로 선택한 후 재부팅하여 부팅시간과 에러 발생 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윈도우 부팅이 실패하는 경우에는 부팅 과정 중 키보드의 f8 키를 반복해서 두들기면 부팅메뉴가 나타나는데 그 중 안전모드 부팅을 선택하여 같은 작업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진단 모드로 부팅했을 때 윈도우 부팅시간이 빠르고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대부분 프로그램들의 무분별한 시작프로그램 등록과 쓸 데 없는 서비스 등록 때문에 윈도우 부팅에 문제가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스템 구성 도구가 열리면 시작프로그램 탭을 누르고 작업 관라자 열기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윈도우8 이후 버전부터는 시작프로그램 정리는 작업 관리자에서 설정하는데 작업관리자만 따로 실행하려면 키보드의 CTRL+ALT+DELETE를 누르거나 작업표시줄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작업 관리자를 싱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 테스트용 컴퓨터는 시작프로그램에 별다른 악성프로그램이 보이지 않습니다만 만약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된 프로그램이 10개, 20개를 넘어간다면 비록 전부 정상 등록된 프로그램이라 하더라도 부팅시간이 늦어질 것이며, 악성프로그램이 섞여 있다면 부팅시 에러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하겠습니다.

 

사용 중지 방법은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우측 하단의 사용 안 함을 클릭하면 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프로그램 상태가 사용 안 함으로 바뀌면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돼 있더라도 윈도우 부팅시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습니다.

 

다만, 진짝 악성코드는 사용자가 시작프로그램에서 사용 안 함으로 선택했더라도 금방 사용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바이러스 백신프로그램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윈도우10 부팅과 관련하여 시간이 느려지거나 에러가 발생하는 이유는 시작프로그램 외에도 시스템 서비스에 등록되어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에도 있습니다.

 

일반 프로그램의 서비스 실행을 중지하려면 시스템 구성 도구에서 서비스 탭을 열어 아래 그림처럼 하단에 있는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를 클릭한 후 나타난 서비스 목록을 정리해주면 됩니다.

 

 

 

 

어떤 것이 해로운 프로그램인지 잘 모를 경우에는 프로그램 이름을 인터넷 검색창에 입력하면 대부분 유해 여부를 쉽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작프로그램과 서비스에 등록된 프로그램을 선택해제 한다고 하여 삭제되는 것이 아니라 일지 중지하는 것이니 문제가 있을 경우 다시 실행으로 선택을 바꿔주면 됩니다.

 

반대로 정말 문제가 있는 프로그램이라면 일시 중지 뿐만아니라 프로그램추가삭제를 이용하여 완전히 제거해야 되며 만약 바이러스 프로그램이라면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완전히 치료해야 하겠습니다.

 

블로그 관련 글/ 

윈도우7, 윈도우10 자동백업 중지 시키고 수동으로 백업하기 

시디롬없이 USB로 윈도7설치, 윈도8설치, 윈도10설치 총정리 

윈도10 설치 후 윈도우10, 윈도8, 윈도7 멀티부팅(EasyBcd) 방법 

윈도 10 (Windows 10 업그레이드) 무료 업그레이드 최소 사양은?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