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고장 진단, 윈도우에서 배드섹터 정밀검사

컴퓨터 부품 중 가장 민감한 부품인 하드디스크 정밀검사 방법입니다.

 

하드디스크에 문제가 생기면 컴퓨터가 많이 느려지거나 파일을 읽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며, 컴퓨터 사용 중 꺼지는 증상, 블루스크린 발생후 중지 될 수도 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윈도우 부팅 중 윈도우로고만 보이고 재부팅 되거나 파란창에 흰 글씨 한 줄만 남기고 컴퓨터가 멈추는 증상도 발생합니다.

 

이런 문제들이 발생하면 일단 하드디스크 상태를 점검해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하면 일단 포맷부터 하고 보는데 포맷이 모든 것을 해결해주지는 않습니다.

 

하드디스크 정밀검사는 가능하면 제조사의 검사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시게이트에서 제공하는 Sea Tools를 사용하면 제조사 가리지 않고 대부분 검사 가능합니다.

 

요즘은 윈도우용도 제공하고 있어서 간단하게 하드디스크 정밀검사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http://www.seagate.com/kr/ko/ 

 

(나중에 링크 변경 가능성 있어어 메인주소를 연결합니다.

프로그램은 위 주소를 방문하여 상단 메뉴 지원 - 소프트웨어 및 앱 - sea tools for windows을 찾으면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간단한 사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ea Tools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기본 창이 열립니다. 기본 창에서 컴퓨터에 장착된 하드디스크가 검색되면 해당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상단의 드라이브 선택 탭을 클릭합니다.

 

하드디스크정밀검사

 

 

드라이브 선택 탭의 풀다운 메뉴를 하나씩 차례로 실행할 수 있는데, 드라이브 제조사, 시리얼번호, 사용 시간 등을 확인하려면 '드라이브 정보'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해당 드라이브의 모든 정보를 상세하게 보여 줍니다.

 

sea tools for windows

 

 

 하드디스크 검사를 시작합니다. 가장 먼저 스마트(S.M.A.R.T 하드디스크 신뢰성을 검사하여 잠재적인 실패 가능성을 자가 진단, 보고하는 감시 체계) 검사.

스마트 검사 실패시 당장 작동하는데 문제가 없더라도 중요데이터는 백업해야 합니다.

 

디스크검사

 

 

다음은 '짧은 일반드라이브 검사'로 빠른 검사를 실시하는데, 하드디스크에 배드섹터 등 문제가 많을 때는 빠른 검사에서 곧바로 고장유무가 확인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밀 일반드라이브 검사'로 디스크 정밀검사 단계입니다.

사실 위쪽의 모든 검사를 통과했다 하더라도 정밀검사에서 배드섹터가 발견되는 경우는 매우 흔한 일입니다. 그림에 시간이 표시되고 있는데 전체 검사 시간이 2시간 정도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불양을 의심하여 이 검사를 실행했다면 100% 완료될 때까지 진행해야 합니다.

거의 마지막 부분에서 배드섹터가 발견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대충 어느정도까지만 검사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참고로 하드디스크 검사 프로그램으로 디스크 정밀검사를 했을 때 배드섹터가 발견되면 디스크를 교체하는 것이 맞습니다.

 

배드섹터가 있다고 해서 당장 하드디스크를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운영체제를 설치할 경우 얼마지나지 않아서 또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또한 이미 문제가 발생한 하드디스크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일은 생각도 하지 않은 것이 좋겠습니다.

 

관련 글 더 보기 /

하드디스크 불량 세 가지 증상 -디스크검사, 시동복구, 표준모드 시작 

윈도7 컴퓨터, 하드디스크(SSD디스크 정리) 공간 늘리는 방법 몇 가지 

2TB 이상 대용량 하드디스크 부팅디스크 사용하기(Seagate DiscWizard )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