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화면 희미하게 보이는 증상

모니터 화면이 희미하게 보이는 증상과 일정 시간동안 켜 놓으면 전원이 켜지는 고장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모니터 화면이 자세히 들여다보면 흐릿하게 보이는 증상입니다.

 

이런 형태의 증상이 모니터에서 나타날 때는 대부분 백라이트불량을 먼저 의심하는데 실제 수리를 해보면 백라이트 보다는 인버터 불량일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물론, 백라이트 불량일 때도 같은 증상이 나타나고, 기본적으로도 lcd 또는 led모니터의 경우 백라이트가 액정패널을 비춰주지 못하면 액정화면이 흐릿하게 보이는 것이니 일반사용자들이 백라이트부터 의심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하다 하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좌측 하단에 보이는 것이 백라이트를 켜주는 역활을 하는 lcd모니터의 인버터라는 부품입니다. 직류 전원을 입력 받아서 교류를 사용하는 백라이트를 켜는 역활을 하기 때문에 트랜스가 달려 있으며 스위칭 소자와 전원 입력부에 콘덴서가 달려 있습니다.

 

ad보드에서 on/off 신호를 받아서 작동합니다.

 

인버터가 장착된 모니터는 전원 어뎁터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아닌 경우도 있긴 합니다만...)

 

수리 후 테스트 과정을 거쳐서 출고됩니다.

 

 

 

모니터가 한참 동안 켜 놓으면 작동하는 증상으로 일단 켜지면 하루 종일 잘 되고 다음날 아침에 켜면 잘 안 켜지는 이상한 증상을 보이는 고장입니다.

 

사실 이런 고장도 흔하게 발생합니다.

 

이 모니터는 위에서 보이는 것과 달리 백라이트를 켜주는 인버터가 파워보드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인버터 + 파워보드 형태이며 전원은 파워보드로부터 받고 역시 on/off 신호는 ad보드에서 받게 됩니다.

 

이 모니터는 고장 증상에 비해서 수리는 비교적 간단합니다.

 

다만, 고장이 오래사용해서 일부 소모성 부품의 수명이 다 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쪽에서도 고장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이런 고장증상은 수리를 완료한 후 장시간 테스트를 거쳐서 출고해야 합니다.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