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컴치초탈 PC-DIY :: 컴퓨터블로그, 컴퓨터, 모니터, 노트북 수리 팁, 윈도우 운영체제 강좌

모니터수리 중 액정패널 불량 구별하는 방법 본문

컴퓨터조립,윈도우설치/모니터 수리방법

모니터수리 중 액정패널 불량 구별하는 방법

컴치초탈 2016.05.03 19:54

모니터 액정패널 불량을 구분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모니터 액정패널에 문제가 생기면 화면에 줄이 생기거나 특정 색상이 화면 한쪽을 꽉 채우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화면에 아무 것도 나타나지 않은 증상 즉, 백화현상도 패널보드 쪽 문제일 때가 있는데 이것도 패널 불량이라고 말 할 수 있는데, 모니터 백화현상은 패널보드 뿐만아니라 AD보드 고장일 때도 똑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런데 모니터를 수리하다보면 일반사용자 뿐만아니라 일반 컴퓨터수리점에서도 모니터화면이 조금만 이상하게 표시되도 무조건 액정패널 불량으로 단정 짓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그런 증상을 보인 모니터를 점검해보면 패널 불량과는 전혀 상관없을 때가 많고, 오히려 다른 고장일 때보다 쉽게 수리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 그림들 중 위에서 4개는 전형적인 액정패널 불량 증상을 나타내고 있으며 실제 이것들은 전부 패널 불량입니다.

 

패널 불량의 특징은 세로나 가로 줄이 가늘게 또는 굵고 깨끗하게 나타나는 증상를 보입니다.

 

패널불량

 

 

이 모니터는 화면 한쪽이 짙은 보라색으로 덮여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다른쪽 화면과 분리된 부분이 매우 깨끗하게 표시되고 있는데 이런 형태도 패널 불량이 확실합니다.

 

 

 

아래 모니터는 세로로 여러 줄이 보이는데 그것보다 확실한 것은 우측에 파랗게 멍든 자국이 있는데 확실한 패널 불량입니다.

 

 

바로 아래 모니터는 일명 무지개 증상인데 가로 세로 줄이 모니터에 겹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것도 패널 불량 증상이며 이것들 외에 화면에 세로 줄이 가늘게 딱 한 줄 또는 가로 줄이 딱 한 줄만 생겼어도 마찬가지로 패널 불량입니다.

 

다만, 줄이 세로 또는 가로로 딱 하나 생겼다면 건들지 않고 사용하면 신경이 좀 쓰이긴 하겠지만 모니터 사용하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지금부터는 액정패널 불량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고장은 패널이 아닌 AD보드쪽에서 시작된 것들입니다.

 

화면의 특정 색이 표시되지 않거나 그림이 깨져 보이는 증상.

 

 

 

모니터 화면에 알아 볼 수 있는 그림이나 글자는 보이지 않지만 화면 전체가 흰색이나 검정색으로 표시되지 않고 무언가 보일 것 같이 움직임이 있는 증상.

 

 

 

화면에 줄이 가로 또는 세로로 표시되기는 하지만 일자로 깨끗하지도 않고 지저분하며, 화면이 위 아래로 움직이거나 울렁거리지만 내용 확인이 가능한 증상.

 

 

 

 

이상으로 패널 불량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본문에서 그림을 여러 장 보여드리며 패널 불량 증상을 설명하였지만 실제 이런 증상의 모니터를 수리하다보면 정확히 맞아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즉, 화면이 물리적으로 깨지거나 멍이 든 경우, 화면에 빛이 보일 정도로 깨끗한 줄 생김 현상을 제외한다면 섣불리 패널 불량이라고 판단하기는 어렵다 하겠습니다.



신고

카테고리

블로그 전체 글 목록 (1812)
컴퓨터조립,윈도우설치 (647)
윈도우8 윈도우10 (122)
컴퓨터일반 (464)
생활경제 (578)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