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화면 깨짐 증상, 모니터고장 또는 그래픽카드 불량 구별 방법

모니터 화면이 깨지는 등 이상 증상이 발생했을 때 모니터 고장인지 또는 그래픽카드 고장인지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컴퓨터 부팅음이 들리고 스피커에서 윈도우 진입 시 나오는 멜로디까지 들을 수 있지만 모니터 화면에는 아무 것도 표시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 모니터 고장인지 또는 컴퓨터쪽 고장인지 그 원인을 금방 구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 사용하는 대부분의 컴퓨터는 메인보드에 내장형 그래픽칩이 내장되어 있는데, 따로 장착한 그래픽카드가 고장으로 메인보드에서 인식되지 않을 때 곧바로 내장형 그래픽칩에서 컴퓨터 신호가 출력됩니다.

 

당연히 컴퓨터는 내장형 그래픽칩셋을 이용하여 정상 작동하지만 모니터 연결 선은 비디오카드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모니터 화면에는 아무 것도 표시되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그래픽카드가 정상 인식되지만 출력회로에만 문제가 발생하여 모니터 화면으로 아무 것도 출력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실제 이런 증상은 요즘들어 상당히 많이 발생하고 있고 어지간한 컴퓨터 실력이 아니면 쉽게 찾아낼 수 없는 고장입니다.

 

 

더구나 비디오카드 고장 중에서는 RGB 출력은 이상 없으나 DVI 출력은 안 되거나 화면이 깨지는 경우(혹은 반대로)도 있는데, 하나의 그래픽카드에서 한 곳의 출력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은 일반 사용자가 선뜻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모니터 자체 고장인지 그래픽카드 고장인지 구별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증상에 따라서는 육안 검사만으로는 두 고장을 구별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는 점 미리 알려드립니다.)

 

 

아래 그림의 모니터 화면을 보면 전부 정상으로 보이나 좌측에 파란색 세로 줄이 여러개 발생하고 있습니다.

 

언뜻 보면 모니터 패널 탭 파손에 의한 세로 줄 발생 증상으로 보이나 사실은 그래픽카드 칩셋 불량 또는 냉납으로 세로 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역시 아래 그림의 모니터 화면에도 흰색 및 검정색 세로 줄이 발생하고 있는데 위쪽 고장과는 달리 이번에는 모니터 패널 고장으로 증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모니터 화면에 세로줄 또는 가로줄이 발생할 경우 사용자 입장에서는 어느쪽 고장인지 판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물론 여분의 모니터나 컴퓨터가 있다면 금방 테스트할 수 있겠지요.)

 

이때 가장 쉽게 테스트 하는 방법은 세로 또는 가로 줄이 발생하는 모니터를 상단, 좌,우 가장자리를 손으로 꾹국 눌렀을 때 줄이 없어지거나 자리가 바뀐다면 모니터 고장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아래 그림은 그래픽카드 불량으로 화면이 깨진 글자와 세로 줄이 엉켜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사실 그래픽카드 불량일 때는 화면에 줄이 발생하기 보다는 아래 그림처럼 글자가 깨지거나 알아볼 수 없는 문자가 표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윈도우 부팅이 완료된 후에는 컴퓨터가 다운되거나 블루스크린 현상이 같이 일어납니다.

 

 

반대로 모니터 고장일 때는 특정 색상이 잘 표시되지 않거나 화면이 뭉개짐, 화면 울렁임, 물결 증상이 많이 발생합니다.

 

그래픽카드 불량과는 반대로 모니터 고장으로 인한 화면 깨짐 현상은 윈도우 부팅 후에도 똑같이 발생하지만 컴퓨터 사용에는 문제가 없으며, 또한 윈도우 부팅 후 화면이 까맣게 변할 때가 있는데 이때 모니터 전원만 껐다 켜면 다시 화면이 나타나는 증상을 보입니다.

 

 

 

이상으로 그래픽카드 불량과 모니터 자체 불량일 때 나타나는 고장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그래픽카드 불량일 때는 윈도우 부팅이 불가능하거나 부팅이 되더라도 컴퓨터 다운, 파란창 에러, 컴퓨터 꺼짐 증상이 거의 발생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물론, 아직은 초기 불량일 때는 윈도우 사용 가능하지만 게임만 하면 꺼지거나 글자에 그림자가 발생하는 증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2)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