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탐색기만 잘 사용해도 컴퓨터 고수 소리 듣는다. 2

윈도우 탐색기를 사용하는 방법만 알아도 컴퓨터 고수2

*이번에는 우리가 잘 사용하지는 않지만 운영체제 안에 숨어있는 기능들을 알아보기로 한다.
1-돋보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것이 뭣이냐 하면, 활성 창의 화면의 텍스트를 크게 보여주는 것이다.
말 그대로 돋보기 기능이다.
시작-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내게필요한 옵션-돋보기를 실행해서 마우스로 가르키는 곳이 확대 되어 보인다.
눈 안 좋은 사용자를 위하여 만들어 놓은 돋보기, 한 번씩 돋보기로 크고  시원 시원하게 읽어보자.
간혹 작은 그림위에 올려놓고 보면 색 다른 맛이 나기도 한다.

2-화상 키보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상 키보드는 화상 체팅 하면서 쓰라는 말이 아니고 그림의 설명에도 있는 것처럼 타이핑을 하기 힘든 사용자, 또는 상황이 여의치 않을 때 어쩔 수 없이 마우스로만 글을 쓸 수 있는 기능이다.
간혹 사용해보면 제법 요긴하게 쓸 수도 있다.
프로그램 실행 경로는 위의 돋보기와 같은 곳에 있다.

* 내게 필요한 옵션 마법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신체의 어떠한 장애가 있어서 컴퓨터를 사용하기 힘들 때 내게 필요한 옵션 마법사를 실행하면, 좀더 세밀하게 사용자에 맞게 설정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기능들은 아직은 확실한 도움을 줄 정도의 성능을 발휘하지는 못하고 있다.
그래도 전혀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것이 좋을 것이다.
위 화면은 시작-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내게필요한옵션 마법사를 실행하여 사용자에게 맞춰서 구성을 해보고 있는 화면이다.

* 기왕에 보조 프로그램을 열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 해보기로 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그림은 보조 프로그램을 전부 펼쳐 놓은 것인데 종류가 상당하다.
이곳에서 눈여겨 볼 것은 녹음기, 볼륨조절, 시스템복원, 시스템정보, 메모장, 계산기, 그림판 등이다. 마이크가 있다면 녹음기를 이용하여 녹음을 해보자.
볼륨 조절을 실행하여 재생과 녹음 설정 값들을 한번씩 살펴보자.

그외 시스템 도구에서 시스템 복원에서-시스템 복원 시점을 만들어보자.
그 외에 것들은 그냥 이런 것이 이곳에 있다는 것만 알아두자.(의외로 써 먹을 일이 많이있다)

* 파일검색
1-잃어 버린 파일을 찾아보자.
시작-검색-파일또는 폴더(윈도우 버전마다 조금씩 다르다. 시작-찾기-파일찾기...)          
밑의 그림은 첫 번째는 win.com이라는 파일을 로컬 하드디스크 c:에서 찾기를 실행한 결과, 우측 창에 c:\windows\win.com을 찾은 화면이다.
이 경우는 위치는 모르지만 파일 전체 이름을 알고 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하지만 밑의 그림에서와 같이 파일의 이름도 일부분만 알고 파일의 확장자도 모를 때는 약간의 옵션이 필요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그림에서는 *expl*.*
이렇게 표시가 되어있는데,  이 뜻은 파일 앞 부분 즉, e자 앞의 모든 문자 (몆 글자가 앞에 있는지 알 수 없다. * 이 부호는 모든 것을 뜻 한다)와 l자 뒤에 붙는 모든 문자를 가진 파일을 찾으라는 것이다.

결국 풀어보면 expl 앞 뒤로 모든 것을 포함하고 확장자는 전부를 뜻한다.
그래서 결과를 보면 expl 앞,뒤로 다양한 파일 명이 존재하고, 확장자도 실행파일, 도움말파일, 웹문서 등을 전부 찾아서 보여주고 있다.

검색 옵션을 보면 날짜, 형식, 크기, 고급옵션 등이 있는데, 별로 사용할 일은 없지만 파일이 바뀐 날짜로 찾기, 파일 형식이나 크기 등을 지정하여 찾는 방법이다.

그림에는 없지만 밑에 사람찾기, 컴퓨터찾기 등이 있는데 별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고, 가끔 네트워크 환경에서는 컴퓨터 찾기를 사용하기도 한다.

* 작업 표시줄 및 시작 메뉴시작-설정-작업표시줄 및 시작메뉴를 눌러보자.

작업 표시줄 및 시작메뉴 설정.

작업 표시줄이 어떤 것인 줄은 알고 있으리라 생각한다.(사실 이것이 참 거시기해서 컴퓨터 초보 사용자는 잘 모르는 사람이 더 많다.)

작업 표시줄은 그야 말로 컴퓨터에서 작업을 하고 있는 상황을 표시해 주는 곳이다.

저 밑에 시작에서 우측으로 쭈욱 날짜 시간 있는데, 걍 거기서 거기 까지라고 생각하면 된다.

사용자가 사용하는 프로그램 정보 혹은 빠른 실행 아이콘(이것이 없을 때는 작업 표시줄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고 도구모음을 한번 봐봐봐...빠른실행 ∨ 체크 해주면 됨)시계,스피커 모양으로 생긴 볼륨 조절 아이콘...

그외 시작프로그램 아이콘 등(시계옆에 시작프로그램 아이콘이 유난히 많을 때는 윈도우가 엄청 느리고 오류가 나타날 가능성이 많아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그림들은 시작-설정-작업표시줄 및 시작메뉴를 선택하면 나타난다.

1번 그림은 일반 설정 화면.
이곳에서는 작업 표시줄 자체의 표시 형태를 설정한다.
가령 자동 숨기기를 선택하면 사용자가 마우스를 가져다 대었을 때만 작업 표시줄이 화면에 나타나고 그 외에은 밑으로 숨는다.

2번 그림은 고급 설정화면.
이곳은 고급 설정인데 중간 우측에 나란히 추가,제거,고급,다시정렬,지우기가 있는데 이중에서 고급을 다시 누르면 본격적으로 시작 메뉴를 사용자 맘대로 바꿀 수가 있다.

**이곳에 지우기가 있는데 이것은 최근에 사용자가 열어보거나 작업한 문서들의 정보를 지우는 것이다. 시작-문서를 누르면 나타나는 문서 정보를 지운다는 뜻이다. 실제 파일이 지워지는 것은 아니닌까 팍팍 지워도 된다.
그 밑에 시작메뉴 및 작업 표시줄 옵션이 있는데  대부분 작업표시줄에 표시할 내용이나 옵션 적용에 관한 것들이다. 걍 심심하면 한 번씩 해봐도 무방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쪽의 그림은 위의 그림 중에서 프로그램을 눌러서 우측에 나타난 hp 프린터 설정 프로그램들을 좌측의 시작메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드는 과정이다.

원래는 시작-프로그램 hpdeskjet610c시리즈 순서대로 눌러야 프린터 설정 프로그램이 실행이 되지만, 이렇게 바로가기를 시작 메뉴에 직접 등록을 시켜 놓고 시작 버튼을 누르면 바로 위쪽으로 표시가 되어 만약, 이 프로그램이 자주 사용하는 것이라면 아주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물론 바탕화면이나 빠른 실행 메뉴 등에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 방법도 상당히 유용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쪽의 그림은 위에서 시작 메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기를 해서 우측에 등록돼 있다,
그리고 저 위쪽에서 설명한 최근 사용한 내 문서 정보가 문서에 등록돼 있는 것이 보인다.

개인 혼자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별 상관이 없지만, 가족이라도 여럿이 사용하는 경우에는  보여주고 싶지 않은 것도 있게 마련이다.
그런데 이렇게 최근 사용한 문서 (꼭 워드 문서등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이곳에서는 그림이나 설치 파일,또는 동영상 재생 목록등이 전부 등록 된다.)쭈욱 나열이 된다면 큰 낭패를 볼 수도 있다.

특히 회사등에서 컴퓨터를 공용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사용한 문서 정보나 인터넷 임시 파일 등의 정리는 확실이 해주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문제*

1-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보조프로그램이 바로 보이게 해본다.
2-시작-검색을 이용하여 c드라이브에서 *.exe 파일을 모두 찾아본다.
3-시작-작업표시줄 및 시작 메뉴 - 고급 - 추가를 이용하여,
c:\windows\explorer.exe 파일을 내탐색기 라는 이름으로 시작 메뉴에 등록해본다.
4-작업 표시줄을 자동으로 숨겨서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나타나게 해본다.
5-작업 표시줄을 모니터 화면 우측,좌측,상단 등에 위치해본다.
    (작업 표시줄 가운데 쯤에 마우스를 클릭하여 떼지 말고 대각선으로 이동하면 됨)
6-작업 표시줄에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을 추가해본다.
   (작업 표시줄에 마우스 우측 버튼 클릭- 도구모음 - 바탕화면)
또는 바탕화면의 아이콘을 한 개씩 마우스로 작업 표시줄 빠른 실행 아이콘 옆으로 끌어서 놓는다.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