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엔진에 과연 내 블로그가 등록이 되어 있을까?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개설하면 검색엔진에 등록을 해야 인터넷에 존재를 알릴 수가 있습니다.


블로그는 검색엔진에 등록하지 않고 블로그 글을 수집하는 메타사이트를 이용하면, 어느정도는 흥보가 가능하지만, 이 또한 하루에 생산되는 글의 수가 너무 많아지면서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요즘은 검색엔진들이 블로그의 데이터도 검색하여 인터넷에 올려주고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 주소를 무료로 사이트 등록도 받아주고 있구요.
가능한 모든 검색 사이트에 내 블로그를 등록하는 것이 힘들여 쓴 글을 알리고 방문자 수도 늘리는 방법입니다.

이번에 알아볼 것은 구글 웹사이트 크롤링에 관한 것입니다.
블로그를 만들어 글을 어느정도 발행을 하면 대부분 자동으로 구글 검색엔진에 내 블로그 주소가 추가됩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확인을 해봅니다.


*로그인을 해야하니 구글 가입이 필요합니다. 원치 않으면 그만 읽으셔도 괜찮습니다.*


아래 링크를 열어 아래 그림에서 웹마스스터 도구를 클릭합니다.

http://www.google.com/intl/ko/webmasters/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봇이 이미 블로그 검색을 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아래와 같이 크롤링과 색인 상태가 표시되면, 앞으로도 계속 검색엔진에서 블로그 글을 검색합니다.

좀 더 내 사이트의 인기 검색어 같은 더 자세한 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사이트 확인을 해야합니다.


참고로 아래 진행되는 내용은 내 사이트에 html 페이지를 만들어 올릴 수 있거나, 스킨 html 소스를 변경 가능한 설치형 블로그만 해당됩니다.

 

블로그 관리자 - 스킨을 선택하여 skin.html을 열어 <head> 이 사이에 메타태급 삽입</head>에 위에서 복사한 메타태그를 붙여 넣고 저장하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구글 사이트 확익에서 확인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사이트 확인이 성공했다는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이제 색인 통계를 클릭하여 내 사이트 정보를 자세하게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컴치초탈 블로그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색인 통계에 결과 목록이 다섯 가지가 있는데, 맨 위에 있는 site의 색인 페이지를 클릭하면 구글 검색엔진에서 검색한 내 사이트의 글 목록이 전부 표시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 검색엔진에서 등록한 색인 목록입니다.
페이지당 10개 목록에 100 페이지가 등록 되어 있습니다. 컴치초탈 블로그 글이 전부해서 1,000 개가 안 되니 아마도 중복으로 검색 색인 목록에 등록된 것이 많은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구글봇이 컴치초탈을 검색하여 수집한 정보 중에서 구글 검색 결과에 표시된 컴치초탈의 인기 검색어 20 개와  컴치초탈을 방문하게 만든 상위 20개 검색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컴치초탈이 컴퓨터 관련 자료와 국악 자료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인기 검색어 순위에는 컴퓨터 관련 검색어는 거의 없습니다. OTL,,(하지만, 성인 관련 자료는 한 개도 없으니 오해하지 마세요)
그나마 사이트 방문 검색어 순위에는 컴퓨터 관련 검색어가 많이 있어서 다행이라면 다행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구글봇이 컴치초탈 블로그를 크롤링하는 시간 즉, 얼마나 자주 사이트 탐색을 할 것인지 설정하는 것입니다. 크롤링을 빨리하게 되면 구글 검색 캐쉬를 블로그의 최신 정보로 빨리 갱신을 하게 됩니다.
단, 블로그 서버에 트래픽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블로그 개설 초기에만 빠르게 설정을 하고 중간에 보통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관한 글은 여기서 마무리 합니다.

댓글(5)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