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속도에 툴바가 미치는 영향




인터넷 툴바 몇 개나 사용하고 계신가요?
인터넷 브라우저에 툴바 한두 개씩은 붙여서 사용하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압니다.
그도 그럴 것이 웬만한 웹 관련 프로그램은 거의 모두 툴바 설치를 알게 모르게 강요하고 있고, 기타 악성 프로그램들까지 교모하게 브라우저에 툴바를 집어 넣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 사용이 능숙하지 못한 분들은 인터넷 사용 시 페이지 열리는 속도가 느린 것은 물론이거니와 악성 툴바는 에러를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AS를 받는 일까지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수많은 툴바를 설치하고 인터넷을 사용하고 계십니까?  이정도는 아니어도 2~3개는 사용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나마 지금 보이는 것들은 매우 정상적인 툴바들로 인터넷이 느려질 수는 있어도 에러를 발생시키는 일은 많지 않습니다. (아주 없지는 않습니다.)



정말 툴바가 인터넷 속도를 느리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 7에 포함된 익스플로러 성능 테스트입니다. 사용하는 인터넷 속도에 따라서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는 있겠지만, 종류별 속도 차이는 같을 것입니다.
페이지 로딩 시간이 가장 긴 순서대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라이브 툴바가 2초가 넘어 가면서 1위를 차지하고 있고 그 뒤로 구글 툴바, 다음 툴바, 알 툴바, 네이버 툴바가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실제 이것들을 전부 사용함으로 놓고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하면 페이지 열리는 시간이 눈에 뜨게 느려집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이것들은 사용자가 사용하지 않음으로 선택하면 작동을 중지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부 악성 툴바들은 절대 중지하는 법이 없습니다. 물론, 삭제하는 것도 상당히 어렵게 만들어져 있구요.

인터넷 툴바가 페이지 열리는 속도를 느리게 하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인터넷 사용 시 상당히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툴바도 많습니다. 그렇다고 전부 사용할 수는 없는 노릇이니 일단, 여러가지 툴바를 설치는 하되, 그때 그때 필요한 툴바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인터넷 익스플로러 도구 모음 줄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자주 쓰는 툴바는 항상 사용하고, 나머지는 툴바에 있는 특정 기능이 필요할 때만 해당 툴바를 체크하여 활성 시키는 방법입니다.


툴바를 잘 사용하면 인터넷을 더 편하게 그리고 유익하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 사용하면 인터넷이 느리고 에러가 자주 발생하여 인터넷 창이 툭하면 꺼지는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악성 툴바가 설치되면 그런 문제가 많은데 당연히 악성툴바(인터넷 검색 시 광고 페이지로 이동, 악성코드 자동 검사 후 결제 유도, 특정 사이트로 이동 등...)는 무조건 삭제해야 합니다.

툴바 제거하는 방법은 이 글을 참고하세요.
 인터넷이 느리고 에러 날 때 툴바부터 제거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