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3 유료 제품보다 더 빠른 V3 Lite 왜?

안철수연구소에서 기존의 빛자루 등 무료 백신을 모두 정리하고 이번에 개인사용자는 완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V3 Lite를 발표하였습니다. http://www.v3lite.com 
이 글은 V3 Lite에 관한 리뷰임을 미리 알려드리오니 참고하고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리뷰이기는 하지만 타사 제품과의 비교는 하지 않겠습니다. V3 Lite는 테스트 버전으로 보기에는 이미 완성된 프로그램이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타사 제품의 독주에 바짝 긴장한 탓에 V3 Lite가 탄생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탄생 비화가 있든 없든 우리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전혀 손해 볼 것이 없으니 거기에 대한 딴지는 없습니다.


사실 V3 Lite는 빛자루나 V365 제품들에 장착된 같은 백신 엔진을 사용하고, 프로그램 전반적인 인터페이스나 설정 방법 등도 기존 제품들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겉으로 보기에는 유료 제품들과 별로 달라 보이지 않습니다.
[안연구소의 발표도 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V3 Lite’는 차세대 보안 제품 플랫폼인 ‘V3 뉴 프레임워크’를 적용해 빠르고 가벼워졌다. ‘V3 뉴 프레임워크’는 ‘V3 365 클리닉 2.0’에 가장 먼저 적용돼 그 우수성을 사용자로부터 인정받은 혁신적 플랫폼이다. ‘V3 뉴 프레임워크’가 적용됨에 따라 악성코드 검사 속도가 종전의 약 2배로 빨라졌으며, 메모리 점유율은 절반 이하로 줄어들었다. 또한 설치 파일의 크기가 1/10 수준으로 초경량화해 다운로드 및 설치하는 데 드는 시간이 대폭 짧아졌다.]

빛자루가  개인 방화벽 같은 고급 기능을 포함하여 오히려 사용자를 알약에게 빼았긴 점이 없잖아 있었는데, V3 Lite는 바이러스 백신의 기본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아주 빠르고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어쩌면, 알약에 밀린 자존심을 빠르게 회복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V3 Lite를 설치해서 실행해 보면, 정말 간결하고 실행 속도도 상당히 빨라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각의 메뉴나 사용법 또한 알아보기 쉽게 구성을 했기 때문에  따로 설명이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사진이 많기도 하지만, 그림만 봐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듯 싶어 설명 없이 그림만 슬라이드 방식으로 올렸습니다.


원래 리뷰를 쓸 때 타사 제품들과 비교를 해볼까도 생각해 봤지만, 외국 제품이 아니라면 그래도 V3가 제일 성능이 나을 것이라는 생각에 동사의 V3 365 유료 제품과 간단하게 비교를 해봤습니다.
V3 Lite는 바이러스 백신이니 다른 것은 관두고 바이러스 빠른 검사와 정밀 검사 두 가지만 비교했습니다.

먼저 빠른 검사입니다. 특정 드라이브 전체를 실행 가능한 파일만 검사하는 방식인데, 파일 갯수가 20만 개가 넘습니다. 시간은 둘 다 비슷하게 3분 초반으로 상당한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무료인 V3 Lite가 더 빨리 검사를 마쳤습니다. 게다가 사실은  V3 365가 1초 이상 더 빨리 시작했습니다.

이번에는 정밀 검사를 윈도우즈 시스템 폴더만 선택하여 실행하였습니다. 역시 이번에도 V3 365가 먼저 시작했고 V3 Lite가 나중에 따라 갔지만, 역시 V3 Lite가 약간 빠르게 검사를 마쳤습니다.
이거 어째 안연구소에서 실수한 것 같은 생각이...

하기는 두 제품을 비교한다는 것이 무의미한 일입니다. 왜냐하면, 두 제품이 사실은 같은 제품이라고 봐도 괜찮을 정도로 거의 비슷하게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아래 그림은 두 제품의 바이러스 정밀 검사 설정 창입니다.
좌측이 V3 365, 우측이 V3 Lite입니다. 설정 메뉴나 방식이 완전히 똑같습니다. 이외에도 바이러스 검사  관련 설정은 전부 똑같습니다. 백신 엔진도 물론 같은 것을 사용하고 있구요.
참고로 V3 Lite가 설치된 컴퓨터에는 V3 365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V3 Lite가 삭제 되는데, 반대로는 가능합니다.
V3 365가 설치된 컴퓨터에 V3 Lite를 설치하면, V3 Lite의 모든 기능은 정상 작동하나 시스템 실시간 감시 기능은 V3 365로 넘어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V3 Lite를 설치하여 실행하고, 또 바이러스 검사를 해본 결과, 안철수연구소의 유료제품들(V3 2007, V3 365)을 백신 기능 위주로 최대한 간단하게 다듬어서 무료 버전으로 발표한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또, 실제 메뉴 구성이나 백신 엔진 같은 핵심 기능이 유료제품들과 별 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V3 Lite가 현재 테스트 버전으로 발표가 되었지만, 별다른 에러를 보이거나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 바로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끝으로 V3 Lite가 단순히 타사 제품들을 견재하기 위해 발표된 것이 아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고, 기왕에 잘 만들었으니 예전에 끗발 날렸던 v3와 같은 길을 가준다면, 더는 바랄 것이 없겠습니다.
무료 백신 V3 Lite 리뷰는 여기까지입니다.

V3 365 클리닉과 V3 Lite 빠른 검사, 정밀 검사 속도 재 측정 결과.
두 프로그램 검사 방식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분들이 있는 것 같아서 방법을 달리하여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먼저 V3 365와 V3 Lite를 둘 다 같은 컴퓨터에 설치했습니다. 그 다음 시스템 감시 기능 등 윈도우 시작 시 자동 실행을 전부 차단한 상태에서  시스템 재 부팅.
윈도우 부팅 후 V3 365 부터 먼저 빠른 검사와 정밀 검사를 마쳤습니다.
마지막으로 V3 365가 실행된 상태에서 V3 Lite로 빠른 검사와 정밀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결과를 보실 분은 아래 더 보기를 클릭하세요.

더보기

 

댓글(16)

티스토리 툴바